대전시-방사청-서구청, 15일 이전 업무협약
2027년까지 완전 이전, 정착 지원 협력 약속

15일 열린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 사진 왼쪽부터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이장우 대전시장, 서철모 서구청장. 대전시 제공.
15일 열린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을 위한 업무협약식 모습. 사진 왼쪽부터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이장우 대전시장, 서철모 서구청장. 대전시 제공.

[한지혜 기자] 방위사업청이 오는 2027년까지 정부대전청사 유휴부지 내 신청사를 지어 이전한다. 일부 부서는 내년 상반기 우선 옮겨와 이전 작업을 준비할 계획이다. 

대전시와 방사청, 서구청 3개 기관은 15일 오전 11시 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방사청 대전 이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신청사 건립과 이전 업무 협조 등을 약속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장우 대전시장,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서철모 서구청장이 참석했다.

방사청은 내년 상반기 지휘부를 포함한 일부 부서를 우선 이전할 계획이다. 임시사옥은 서구 월평동 옛 마사회 건물로 시는 3개층을 대상으로 설비 개·보수를 진행 중이다.

신청사 건립 부지는 정부대전청사 유휴부지로 최종 확정됐다. 앞서 시는 방사청에 정부대전청사 제3청사 유휴부지, 안산국방산업단지 인근 부지, 옛 쌍용연구소 부지 등 총 3곳을 제안한 바 있다. 두 기관은 기간 내 완전 이전이 가능하고, 정주여건이 양호하면서 청사 내 타 기관이 집적돼 시너지효과가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최종 부지를 낙점했다.  

방사청은 오는 2027년까지 신청사 건립을 마치고, 전체 부서를 이전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기관 규모는 3본부, 107과 조직으로 약 1600명이 근무 중이다.

실무협의회 구성, 시-서구 행정 지원 약속

이번 협약에 따라 시는 신속한 이전을 위한 신청사 건립, 1차 이전 업무 협조, 이주 직원의 안정적인 정착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서구는 시와 함께 방사청 직원 거주 공간 정보 및 신청사 건립 관련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에 힘쓴다.

이외에도 3개 기관은 협약서에 규정한 협력 사항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는 데 합의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방위사업청이 대전에 오면서 겪을 불편은 시와 서구가 힘을 모아 해결하고, 주거, 교육, 정착 문제를 포함해 행·재정적 지원을 다하겠다”며 “방위사업청이 중심이 돼 국방과학연구소, 국방신뢰성센터, 지역 방산기업과 함께 대전을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국방산업의 핵심도시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대전은 인프라가 잘 갖춰진 도시고, 직원들도 곧 알게될 것”이라며 “향후 2027년 방위사업청이 완전히 내려오면 지금 기대하고 있는 효과 그 이상의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내년 전반기까지 일부 이전을 신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방사청 이전 사업을 국정과제로 채택하고, 지난 8월 31일 방사청을 대전 이전 공공기관으로 지정 고시했다. 최종 이전 계획은 이달 중 국토교통부에 제출돼 내달 진행되는 국회 예산 심의에 앞서 승인될 예정이다. 이전 준비 예산 210억 원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포함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