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도청 앞 기자회견 통해 대응 '압박'…대표이사, 부적정 논란 선수 퇴출 요구

 ‘충남아산FC 료헤이 퇴출을 위한 공동행동'이 8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남아산FC 료헤이 퇴출을 위한 공동행동'이 8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남 아산FC(아산FC) 공익성 논란이 충남도까지 확산하고 있다. 그동안 아산시에 감사를 요구해 온 지역 사회단체들이 충남도 차원의 대응을 촉구하며 압박에 나섰기 때문이다.

충남지역 47개 여성·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남아산FC 료헤이 퇴출을 위한 공동행동(공동행동)’은 8일 충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도는 아산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아산FC를 관리감독 규정 조례에 따라 엄중히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아산FC는 도비 20억, 아산시비 20억을 들여 운영되는 시민구단으로 공익성을 최우선에 둬야 하는 구단”이라며 “그러나 현재 공익성이 훼손된 것은 물론이고 충남의 도민과 시민을 매우 부끄럽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산FC는 대표이사 이 모씨가 총 42억 원(국세 39억, 지방세 3억)의 고액체납 사실이 알려지며 자질 논란이 불거졌다. 최근에는 상습 데이트폭력으로 일본에서 방출된 '미치부치 료헤이' 선수와 음주운전 경력으로 처벌을 받은 이상민 선수를 영입하면서 거센 반발을 받고 있다. 

공동행동은 “고액체납자가 공적인 기관의 대표이사를 계속 수행한다면 향후 체납자가 공직에 오를 명분을 주는 행위가 될 것”이라며 “료헤이·이상민 선수의 활동은 청소년들에게 성적만 좋으면 어떤 잘못을 저질러도 괜찮다는 성과주의를 각인시키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현재 체육계는 성과주의를 지양하고 연대와 협력의 정신을 함양하는 공정한 스포츠 정신을 되살리려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 사회의 폭력을 근절하려는 노력과 역행하는 시민구단이 바로 아산FC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동행동은 또 “양승조 충남지사와 오세현 아산시장은 ‘충남도와 아산시는 고액체납자의 공직 진출과 여성폭력선수를 옹호한다’는 오명을 시민구단에 계속 남길 것이냐”고 따지며 “대표이사와 문제의 선수를 즉각 퇴출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