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균형발전상징, 조정자 역할해야”
메가시티 비전·목표 수립 최우선 강조

이춘희 시장이 4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논의 흐름에서 세종시가 해야할 역할을 설명했다. (사진=세종시)
이춘희 시장이 4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논의 흐름에서 세종시가 해야할 역할을 설명했다. (사진=세종시)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동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춘희 세종시장이 스스로 조정자 역할을 강조하고 나섰다. 

이춘희 시장은 4일 열린 정례브리핑 이후 이어진 언론간담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흐름에서 조정자 역할을 강조했다. 충청권 4개 시·도가 이해관계에 얽매이기보단 협력에 힘써야 한다는 해석으로 풀이된다.

이 시장은 “세종은 국가균형발전 상징 도시이기 때문에 메가시티를 주도해나갈 책무가 있다”며 “어제(3일) 열린 균형발전특위 간담회에서 지역 현안을 중점 언급한 다른 시도와 달리 행정수도 위상을 갖춰나가면서 메가시티를 어떻게 협의해 나갈 것인지 발표했던 이유”라고 말했다.

지난 3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 간담회에서는 철도·공항 등 SOC 기반의 현안 사업 지원사격을 요청하는 시·도지사의 발언이 줄을 이었다. 지역균형발전 의제가 이미 메가시티 논의 흐름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충청권 메가시티 구성 전략에 관한 지자체 차원의 고민은 찾아보기 어려웠다는 후기가 지배적이다. 

이 시장은 “메가시티 추진을 위해서는 우선 충청권이 어떻게 공동 발전할 수 있을지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는 게 먼저”라며 “이후 각 지역별로 역할과 기능을 나눠 전략을 수행해야 한다. 당장의 현안인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주로 논의되고 있는데 실제로는 해야 할 일이 더 많다”고 밝혔다.

“광역도시계획, 메가시티 논의 기틀”

충청권 메가시티 논의 진전 속도에 대해서는 각 시도가 이해관계를 벗어나 거시적인 관점에서 논의에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세종의 이익만을 강조하는 입장에 서기 보다는 충청권 전체에 도움되는 일이 무엇인지 찾고, 이 방향으로 설득해나가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할 것”이라며 “세종시민 입장에선 섭섭할 수 있지만, 이해해주셨으면 한다. 메가시티 논의에서 세종시는 조정자의 입장,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충청권 4개 시·도가 참여해 수립 중인 광역도시계획이 메가시티 논의의 기틀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안했다.

최근 행복청과 충청권 4개 시·도는 행복도시권 광역상생발전 정책협의회를 열고 '행복도시 광역계획권 확대·조정안'을 의결했다. 광역계획권의 범위를 기존 7개 시·군(인구 258만 3000명, 면적 3597㎢)에서 22개 시·군(인구 460만 3000명, 면적 1만 2193㎢)으로 확대하는 내용이 골자다.

올해 상반기 중 국토부 승인을 거쳐 계획 변경이 완료되면, 행복청은 공청회 등을 거쳐 연말까지 '2040년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을 재수립할 계획이다.

이 시장은 “행복청과 4개 시도가 함께 수립 중인 광역도시계획에서 담고자 하는 내용이 결국 메가시티 논의와 일치된다”며 “여기에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는 만큼 광역도시계획을 중심으로 우선적인 일들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