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프레스센터서 기자간담회.."광역단체 간 갈등 있을 수도"

충남도가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과 관련해 각 시·도 간 주도권 경쟁으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예견했다.
충남도가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과 관련해 각 시·도 간 주도권 경쟁으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예견했다.

충남도가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과 관련해 각 시·도 간 주도권 경쟁으로 갈등을 빚을 수 있음을 인정했다. <관련기사: 4월 11일자 충남 삼각축 발전전략 '메가시티' 접목 구상 등>

이필영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14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 과정에서 광역단체 간 갈등 가능성’을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전과 세종, 충북은 우리와 그리는 방향에서 이견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충남 입장은 메가시티가 서해안을 아울러 거점역할을 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충남의 자연과 환경 등 조건을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계획에 담겠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고 했다.

이 부지사는 다만 “충청권 광역시·도와 (메가시티 조성 기본구상을) 충분히 논의해 나간다면 큰 방향에서 잘 정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는 이달 초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전략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가 환황해권 중심 광역권을 형성하기 위한 새로운 국토발전축 설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기존 경부축 중심의 발전축을 동서축(내포~공주~대전·세종)이나 강호축(청주~오송~세종~대전~광주)으로 전환해 새로운 균형발전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는 제안이다.

이는 충남도종합계획(2021~2040)에 담긴 삼각축 발전 전략에 기반하고 있다. 삼각축 발전 전략은 천안·아산, 충남혁신도시(내포), 공주시를 중심으로 다핵화된 도시구조를 형성하겠다는 구상이다.

도는 이 같은 계획을 충청권 메가시티에 접목해 천안·아산은 스마트 도시권, 세종과 공주는 국가행정도시권, 대전과 청주는 도시권으로 나눠 기능을 부여하고, 주변도시와 기능을 분담해 네트워크 도시권을 구현해야 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이 부지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역점과제로 '서해선 서해KTX 서울직결'과 '서산민항 건설'을 언급하며 “이 사업들은 양보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도 현안사업이 관철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