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공동연구 추진
산업기반·이해관계 고려, 특성화 비전 수립

진종헌 공주대 교수가 3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역 간담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 마련'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진종헌 공주대 교수가 3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역 간담회에서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 마련'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 논의가 첫 관문인 광역철도망 구축에 머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시·도당은 공동연구를 통해 특성화 전략을 내놓을 계획이다. 

3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회 충청권역 간담회에서는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 마련 필요성’이 논의됐다. 발제에 나선 진종헌 공주대 교수는 수도권과 인접한 충청권의 이중적 위치를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진 교수는 “동남권(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에 비해 충청권 논의는 아직 진행형”이라며 “충청권 각 지역이 가진 특성, 산업 분포 등을 고려해 광역 네트워크형, 순환형 메가시티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 교수는 각 지역이 메가시티 논의를 바라보는 인식차를 언급했다. 충남의 경우는 충청권 메가시티와 수도권 연계를 함께 고려하는 투트랙 전략을, 충북은 강호축(강원~충남~호남) 개발에 따른 연계 발전을 고려하고 있다는 게 골자다.

대전의 경우 충청권 메가시티 논의를 주도하려는 입장을 강조하고 있는 점, 세종은 충청권 자율주행 모빌리티 사용화 지구 조성 사업 등 산업 연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도 예로 들었다.

진 교수는 “수도권, 동남권과 같은 국제경쟁력을 지닌 독자적 메가시티 전략은 현재 시점에서 충청권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며 “충청권 메가시티는 다소 불완전한 형태로 엇갈리는 입장과 역학관계 속에서 계속 수정·보완되면서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충청권 시도당 차원 ‘공동연구’ 진행 중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충청권역 간담회 기념사진 촬영 모습.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위 충청권역 간담회 기념사진 촬영 모습.

지자체 차원의 충청권 메가시티 구체화 전략 논의는 아직 지지부진한 상태다. 지난해 11월 20일 4개 시도지사가 합의한 공동연구는 첫 발 조차 떼지 못하고 있다. 상반기 중 연구가 진행되면, 올해 연말 또는 내년 초에나 보고서를 볼 수 있다. 

광역교통망 구축에 머물고 있는 충청권 메가시티 특성화 전략 필요성을 묻는 <디트뉴스>의 질문에 박완주 충청권 특위 본부장은 “메가시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통망 확충이 기본이고 산업이나 일자리, 인재 육성 등의 요소가 함께 논의돼야 한다”며 “현재 충청권 4개 시도당 공동으로 발전 전략 마련을 위한 용역을 진행 중이다. 조만간 마무리가 되면 이 자료를 중앙에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원식 특위 위원장도 “충청권은 국회 이전을 중심으로 한 행정중심지로서의 기능이 첫 번째고, 4차 산업 성장 기반을 충분히 갖추고 있으면서 백제문화를 갖고 있는 곳”이라며 “이런 가능성을 지역에서 조화롭게 묶어 내 상향식으로 발전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 위원장은 “올해 연말까지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 전략을 정리할 계획”이라며 “이 계획이 지역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선거 아젠다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동남권(부산·울산·경남)은 동북아 스마트 물류 플랫폼 구축 등을 골자로 한 메가시티 비전을 수립하고 이달 중 공동연구를 완료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특별연합’도 출범한다. 

호남권은 ‘초광역 에너지경제공동체(호남RE300)’를 모델로 경제공동체 논의를 본격화했다. 민주당과 지방정부가 함께하는 최초의 프로젝트 형식으로 호남 지역 민주당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공감대를 형성해 3개 시·도당이 각 광역단체에 제안해 성사된 안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