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각종 의혹 제기에 반론.."검찰 제 식구 감싸기, 엄격한 지휘감독권 행사해야"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른쪽)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김종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논산·계룡·금산)이 25일 열린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에 엄호에 나섰다. 김 의원은 여야 법사위원 가운데 유일한 충청 지역구 의원이다.

김 의원은 이날 야당 의원들이 제기한 각종 의혹에 반론을 펴면서 박 후보자를 적극 방어했다.

김 의원은 야당 의원들이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촉구하며 오전 청문회 시작이 지연되자 ‘정치의 사법화 우려’를 언급하며 쓴소리했다.

그는 “국회 대정부질문이나 인사청문회, 상임위든 사실관계의 종국이 밝혀지는 게 없다”며 “대부분 은폐된 의혹을 밝히는 출발점”이라며 “은폐되거나 알려지지 않은 거라면 몰라도, 이미 알려져 있다면 적격 여부 판단을 놓고 논쟁해 보자”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진 청문회에서도 박 후보자에게 “국민들의 사법개혁, 검찰개혁 의지를 앞장서 대표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의원은 “최근 들어 국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검찰개혁”이라며 “그동안 공수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등 제도개선으로 순탄하게 될 것으로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는 국민적 각성이 최근 1년 사이 엄청나게 확산 돼 있다”고 전했다.

그는 “장관의 지휘 감독권은 법률 전문가로서 판단보다 정무직 공직자로서 전문직 공직을 지휘하는 의미가 더 크다고 본다”며 “그런 측면에서 국민과 민심을 대변하는 지휘 감독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금 검찰에 대한 지휘 감독의 핵심은 검찰 스스로가 권력이 돼서 제 식구 감싸기를 하는 것”이라며 “특권과 반칙에 대한 지휘 감독이 장관의 지휘 감독 업무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법무부 장관의 지휘 감독권은 신중해야 하고, 절제적이어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에는 아주 엄격하고, 엄중하게 장관의 지휘 감독을 행사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박 후보자는 “국민들이 검찰개혁을 원하는 이유는 검찰권 남용이 있었고, 그걸 제어할 검찰총장의 지휘 감독권이 함께 남용과 어우러진 면이 없지 않다”며 “법무부 장관 지휘 감독권도 인권 보호와 적법 절차에 충실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