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세종시 국감서 양 지자체에 전향적 자세 ‘촉구’

이명수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와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행정통합 공론화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명수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와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행정통합 공론화 필요성을 주장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이명수 의원(국민의힘. 충남 아산갑)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와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행정통합 공론화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사실상 대전시와 세종시간 단일 생활·경제권으로 벨트가 단일화 되고 있는 추세이고, 정부도 초광역권 지역균형 뉴딜사업 지원을 약속하는 등 지방자치단체간 협력체계 구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대전시와 세종시 지방행정통합 공론화를 적극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대전‧세종 지방행정통합과 관련해 대전시는 찬성 입장을, 세종시는 반대 입장을 보이는 있다. 대전시는 세종시와 통합할 경우 인구 200만 이상 광역도시로 행정수도 기반과 국가균형발전을 이끄는 중부권 한 축을 형성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세종시는 대전시와 하나의 생활권과 경제권으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에는 공감하지만, 행정통합은 다른 차원의 문제라는 인식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이날 국감에서 허태정 시장은 “사실상 생활권인 세종과 ‘경제‧생활공동체’를 형성해 행정수도 완성을 함께 견인하겠다”고 강조한 반면, 이춘희 시장은 “경제‧생활권 통합은 동의하지만, 행정통합은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고 회의적 입장을 나타냈다.

이 의원은 “지역 간 이기주의를 버리고 국가 차원의 국민통합을 위해 이제라도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지방자치단체들이 자발적·전향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며 “대전시와 세종시가 모범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해 줬으면 좋겠다”고 전향적 자세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