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전대’ 출마 결심, “충청권 대표 최고위원 필요”
“검찰개혁‧정치개혁 등 권력개혁 결실 맺을 것” 각오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8월 전당대회 최고위원 출마를 결심했다. 자료사진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8월 전당대회 최고위원 출마를 결심했다. 자료사진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재선. 충남 논산‧계룡‧금산)이 오는 8월 열리는 전당대회 최고위원 출마를 결심했다.

김 의원은 13일 <디트뉴스>와 단독 통화에서 “전당대회가 정상적으로 치러진다면 최고위원에 도전 하겠다”고 밝혔다. 최고위원 출마를 밝힌 의원은 충청권뿐만 아니라 민주당에서 김 의원이 처음이다.

앞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천뿐만 아니라 당의 운영도 시스템에 따라, 예측할 수 있게 가야 한다”며 8월 전당대회 개최 방침을 공식화했다.

김 의원이 최고위원 출마를 언급하며 ‘전당대회가 정상적으로 치러질 경우’를 전제조건으로 삼은 배경은 차기 유력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총리 거취 때문으로 보인다.

민주당 당헌(25조 2항)에 따르면 당 대표 및 최고위원이 대통령선거에 출마할 경우 대통령 선거일 전 1년까지 사퇴해야 한다. 차기 대선이 오는 2022년 3월 9일이라는 점에서 이 전 총리가 당 대표가 되더라도 내년 3월에는 직을 내려놔야 한다.

때문에 당내에서는 전당대회 일정을 내년 3월 이후로 연기하고, 그 전까지 이 전 총리 등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로 운영하자는 제안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이 대표가 ‘8월 전대’를 공식화하면서 김 의원의 최고위원 출마도 사실상 굳어진 양상이다.

김 의원은 최고위원 출마를 결심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충청권을 대표하는 최고위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충청권은 정부 인사나 예산확보에서 소외를 받았다는 지적에 당 지도부에 들어가 지역의 목소리를 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이어 “그간 검찰개혁과 정치개혁을 통한 ‘권력개혁’을 주도해 왔다. 21대는 결실을 맺도록 하겠다”며 “정치개혁, 국회개혁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경제‧사회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정지작업을 하는데 최고위원으로서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20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당 간사로 활동하며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에 앞장서 왔다. 또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을 비롯한 검찰개혁 법안 통과를 이끌어내는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

김 의원은 충남 논산 출신으로 서울대(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내일신문과 시사저널 기자를 거쳐 참여정부 대변인과 충남도 정무부지사를 지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