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분‧실리 챙기며 충청권 사령관 맡아 ‘진두지휘’ 가능성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비례한국당’(가칭)이 만들어질 경우 충청권 대표로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비례한국당’(가칭)이 만들어질 경우 충청권 대표로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비례한국당’(가칭)이 만들어질 경우 충청권 대표로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당 득표율을 올리려면 각 지역별(권역별) 상징적 인물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충청권 대표상품으로 이 전 총리가 적임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아직까지 총선 출마와 관련해 분명한 거취를 밝히지 않고 있는 이 전 총리 입장에서도 명분과 실리를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시나리오라는 얘기도 있다.

26일 자유한국당에 따르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선거법 개정안이 강행 처리될 경우 ‘비례한국당’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다만, 비례한국당이 현실화될 경우 당내에선 누가 신생당으로 옮겨갈지를 놓고 이해관계가 복잡해질 전망이다.

한국당, 지역별 원외 거물급 투입 가능성
충청 이완구, TK 황교안, 경남 김태호, 부산 김무성 ‘시나리오’

따라서 지역구 현역보다는 원외 거물급 인사나 불출마를 선언한 중진을 각 권역별 포스트로 내세우는 ‘창의적 해법’을 모색할 것이라는 해석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근거로 황교안 대표가 대구‧경북,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경남, 김무성 의원이 부산, 이완구 전 총리가 충청을 맡는 시나리오가 설득력을 얻을 수 있다. 이들은 특히 당내 ‘인적쇄신’ 분위기를 극복할 명분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카드로 받아들일 수 있다.

앞서 한국당 총선기획단은 지난 17일 “당 대표를 지냈거나 지도자적 위치에 있었던 큰 정치인은 당과 협의해 ‘전략적 거점지역’에 출마해 이번 총선을 이끌어 줄 것을 권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골자로 한 선거법 개정안을 제대로 아는 유권자가 얼마나 되겠나. 그러나 거물급 인사들이 지역을 돌며 비례한국당 지지를 호소한다면 엄청난 파급력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법 통과시 지역 보수 표 끌어안을 묘수될 수도”

이 전 총리의 경우 현재 충남 천안갑과 홍성‧예산, 세종시 출마 등을 놓고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다. 하지만 비례한국당이 창당한다면 지역 사령관으로 충청권 총선을 진두지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4+1협의체의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반작용으로 보수층 결집이 강해질 것”이라며 “한국당 입장에선 이완구 전 총리가 비례한국당으로 나선다면 충청권 보수 표를 끌어안을 묘수일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당은 4+1(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협의체가 합의한 선거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는 즉시 창당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