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인도 해외통상사무소 시범설치 운영 계획
'위인설관(爲人設官)' 우려도

충남도가 2년 여 전 모두 폐쇄한 해외사무소 재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방자치단체의 해외사무소 필요성에 대한 찬반 논란이 비등한 가운데 도의 해외사무소가 '부활' 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도는 민선 6기 안희정 전 충남지사 시절인 2016년 말, 미국 LA와 중국 상하이, 일본 구마모토의 해외사무소를 폐쇄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등 전문기관과 기능 중복, 운영예산 대비 미흡한 실적, 전문성 부족, 지도감독 및 평가 한계 등의 문제점 때문이다.

당시 서울ㆍ인천ㆍ울산 등 다른 광역자치단체도 해외사무소를 폐쇄하는 추세였다.

하지만 해외현지 밀착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도내 기업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도 차원의 전략적 대응을 위해서는 해외사무소가 필요하다는 것.

도는 내년부터 베트남 호치민과 인도 뭄바이에 '충남 해외통상사무소'를 시범설치,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운영방식은 충남경제진흥원에 위탁해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아직 검토중 임"을 전제 한 뒤 "도내 수출 기업 지원을 위한 해외 거점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요구가 많았다. 코트라 등 전문기관과 지자체의 역할은 다르다. 보다 적극적이고 세심하게 기업들을 지원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민선7기 양승조 충남도정의 또다른 '위인설관(爲人設官·사람을 위해서 벼슬자리를 만든다)' 아니냐고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지역 연고의 해외사무실이 있으면 훨씬 의지되는 것은 사실이겠지만, 양 지사의 캠프 인사를 위한 자리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신동헌 도 경제통상실장은 "결코 자리 늘리기가 아니다"라고 위인설관 논란을 일축했다.

그는 "국제교류업무를 보조하는 예전의 해외사무소 개념이 아니라 중소기업의 통상분야를 지원하는 것이 주된 업무인 전문기관이다. 그래서 이름도 '해외통상사무소'"라며 "공무원이 파견되지 않는다. 수출 전문가나 현지 전문가들이 투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 실장은 "실무적으로 정말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기관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라며 "위인설관이라는 오해는 받고 싶지 않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311회 임시회를 개회중인 충남도의회는 오는 13일 제2차 농업경제환경위원회에서 중소기업 수출 지원과 해외통상사무소 설치ㆍ운영 내용을 담은 '충청남도 중소기업 수출 진흥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조례안을 발의한 김명선(당진·민주) 의원은 "해외통상사무소의 설치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의견이 다른 분들도 있어서 상임위 통과 여부는 더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