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사회 방관과 침묵 여전, '미투 운동' 동참가능성은 희박

<디트뉴스>가 단독 보도한 충남도청 내 성희롱 사건이 도 감사위원회의 ‘성희롱 인정, 중징계 의견’으로 일단락 됐지만 공직사회의 방관과 침묵이 여전했던 것으로 드러나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노조도 여직원회도 침묵, 일부 여직원들 “탈퇴 고민”

“(피해 진술을 하러) 여성가족정책관실 문 앞에 혼자 섰는데 어찌나 높고 단단해 보이던지, 그 어떤 성벽보다 높았다. 내 잘못이 아닌데도 무섭고 두려웠다. 누가 내 손 좀 잡아줬으면…”

사무관 승진을 앞뒀던 남성 직원으로부터 “키스를 안 해 줘서  연봉을 깎을 것"이라는 발언을 듣고 문제를 제기한 피해여성은 처음부터 감사위원회 감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혼자였다.  

이 여성은 성희롱 피해 사실을 충청남도공무원노동조합(이하 노조) 관계자에게 상담했다. 그러나 돌아온 대답은 “상대를 잘못 골랐다. 쉽지 않을 것이다” 였다.

피해 여성을 도운 A씨. 그는 도청 내 여직원 모임 ‘청심회’에 성희롱 피해 사실을 알렸다. "이런 일(성희롱 사건)이 있다고 전했지만 나서지 말고 나도 빠지라는 말만 들었다"고 말했다.

'노조니까 (기간제라도) 노동자인 내 말을 들어주겠지'  '같은 여자니까 더 잘 이해할 수 있겠지'라는 기대는 어림도 없었던 것.

도청 여직원 B 씨는 “(성희롱 사건을 보고) 노조 탈퇴를 고민하고 있는 여직원들이 있다고 들었다. 이번 일을 유심히 보고 있던 여직원들이 ‘도대체 노조는 무엇을 했냐’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며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는 그 흔한 성명서 하나 안냈다. 오히려 (지난달에) ‘노조 탄압, 사과하라’는 성명만 발표, 자기들만 챙긴다는 말이 많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노조 관계자와 ‘청심회’ 관계자는 “이미 제도 안에서 절차를 밟아 처리될 문제로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지켜보는 수밖에 없었다”고 입을 모았다.

김태신 노조위원장은 “양측 모두 우리 직원이고 섣불리 판단할 수 없어 많이 조심스러웠다”며 "'상대를 잘못 골랐다'고 말한 노조 간부도, 노조 간부의 입장이 아니라 개인 의견을 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청심회 관계자도 “공무원은 법과 제도 선상에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시민사회단체에 비해) 자유롭게 의사표현을 하지 못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그래도 피해여성을 도운 사람(A씨)이 있어서 다행이지 않냐. 죄송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또 다른 직원은 “성희롱 사건이 알려졌을 때, 가해 남성을 두고 ‘아~그사람, 터질게 터졌네’ ‘그럴 줄 알았어’ 라는 얘기가 많았다. 노조랑 여직원회 등도 다 알고 있던 일”이라며 “이제와 ‘양측 모두 우리 직원’이라는 객관성을 들먹이는 것은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다. 결국 기간제와 정직원 사이에서 ‘제 식구 감싸기’만 했다는 비판은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도내 ‘미투 운동’ 이어질까?

충남도청 성희롱 사건 이후 내부통신망에는 ‘비슷한 경험이 있다’는 취지의 글들이 소수 게재됐다.  이에 최근 사회 곳곳에서 조직 내 성폭력을 고발하는 ‘미투(Me Too)’ 운동이  충남도청에서도 이어질까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비관적 전망이 우세하다. 공직사회의 방관과 침묵이 만연해 있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직원은 “아직도 ‘회식 잘하고 노래방 가서 블루스도 추고하는 팀이 일도 잘한다’는 윗사람들이 있는 조직”이라며 “게다가 이번 사건이 피해여성의 ‘자작극’ 이라는 설까지 도는 등 일명 2차 피해도 빈번히 일어났다. 이런 분위기에 누가 용기를 내겠냐. 요원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청심회’ 관계자는 “내부에서 자정노력으로 정화가 많이 돼서 예전만큼 성희롱 같은 일들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서 ‘미투 운동’까지는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