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경찰 징계는 본질 흐린 조치

 세모녀 인질사건 유족들 소송 준비


충남 경찰이 대전 상서동 '세모녀 인질사건' 진압과정의 보고체계만을 문제삼아 책임자 징계를 밝히자 피해자 유족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유가족들은 진압과정에서 경찰의 주먹구구식 대응과 사고처리과정에서 보여준 무성의한 태도에 분노, 법정 소송을 준비하고 있어 경찰의 이러한 징계 방침은 문제의 본질을 흐리는 조치라는 주장이다.

특히 이들은 재발방지를 위한 경찰의 각성과 자체 감사, 책임자의 처벌, 그리고 경찰의 희생자 가족들에 대한 공식 사과 및 보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상업 충남지방경찰청장은 지난 20일 기자간담회에서 ″8월 1일 발생한 인질사건에 대해서 보고체계의 잘못을 들어 담당경찰을 징계할 방침″이라며 ″피해자 유족에게는 관할경찰서장이 애도의 뜻을 표한 만큼 더 이상의 경찰의 공식사과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는 그 동안 피해자 가족들이 요구해 온 진압과정에서의 문제와 무성의한 사건처리 등과는 거리가 먼 조치로 경찰이 이번 사건을 보는 시각을 드러내고 있어 앞으로 법정에서의 판결이 주목되고 있다.

충남경찰청장의 징계발표가 있자 피해자들이 개설한 홈페이지(www.idmap.or.kr)에는 비난의 글이 쏟아지고 있다.

ID가 시민100이라는 네티즌은 ″대전 북부경찰서장, 충남 경찰청장의 이번 사건에 대한 인식이 대다수 국민 생각과 다르다면 어찌해야 하는가″라고 되묻고 ″법무부장관, 검찰총장, 행정자치부장관, 경찰청장, 국회, 대통령 그리고 대통령보다 더 큰 힘을 가진 국민들에게 호소해야 합니다″라고 비난했다.

또 ID가 지기인 네티즌은 ″여론이 조금 사그러드는 것처럼 보이니까, 방송에 대고 자체 징계니 뭐니 운운하고(실상은 가벼운 경고성 징계에 지나지 않을 거면서...), 북부경찰서의 홈페이지를 확 바꾸어 버리고, 정말 우리나라 경찰에게 느껴지는 환멸과 실망을 또 다시 금할 길이 없습니다″며 분노했다.

이에대해 피해자의 언니 송희정씨(38·서구 관저동)는 ″경찰서장이 공식적인 사과를 한 적도 없는 데 어떻게 해서 그런 얘기가 나왔는지 모르겠다″며 ″우리는 진압과정과 사건처리 과정에서의 문제를 들어 징계를 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