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적 신문을 제작하라

  연합뉴스 지양 지방소식 다뤄야


지방신문의 지방화는 참으로 아이러니컬한 話頭다.
하지만 이것은 오랫동안 화두인 동시에 숙제였다.
지방신문이 지방지답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해 8월 대전·충남 민언련은 이를 뒷받침하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8월 25일부터 31일까지 대전지역 신문인 대전일보, 중도일보, 대전매일 지면을 분석, 연합통신 게재 비율을 집계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대전일보는 72%, 대전매일 66.7%, 중도일보 60.0%로 3사 모두 절대 다수의 기사를 연합통신, 즉 중앙에서 공급하는 기사로 채우고 있었다.
물론 국제면이라던가 경제 등 지역의 한계를 넘을 수 없는 일부 지면을 감안하더라도 이 정도 수치면「연합신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의존도가 높았다.

이 보고서는 "조사 요원들이 서울에서 발행하는 신문이라고 착각할 만큼 심각한 수준이었다" 며 " 지역신문이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지역뉴스를 중심으로 신문을 제작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보여준 계기가 되었다"고 결론을 지었다.

문제는 여기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서울에서의 지역관련 기사발굴과 정치인들의 활동상황과 취재, 보도를 전제로 파견된 일부 기자들의 기사 베끼기가 일반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취재원 부족에서 오는 정보력의 한계로 연합통신을 기사작성에 참고는 할 수 있다. 그러나 누가 보아도 베끼기를 한 기사가 버젓이 자사 기자의 이름으로 보도되고 있었다.

중앙뉴스 중 큰 것만이라도 기자가 직접 취재한 것으로 독자들에게 인식시켜야 신문으로써 품위를 유지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보도 태도이다.

이러한 중앙 일변도 신문 제작의 결과는 독자의 지역 신문 외면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광고주 협의회의 「2001년 광고주 협회 인쇄매체 수용자 조사」는 대전·충남지역 3사의 구독율이 2%대로 집계돼 다른 지역 지방 일간지들이 5%내외로 조사된 것과는 대조를 보였다. 지방신문을 보지 않는 이유도 예상한대로 였다. "지역사정을 잘 알려주기 때문에 지역신문을 본다"는 구독 이유를 뒤집어 보면 중앙 일변도의 소식이 독자들의 외면을 불러왔다는 결론이 가능하다.

지방에서 지방신문을 만들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

대전일보의 경우 중앙지를 따라잡겠다는 이른바 주독지화 정책 때문이다. 최근 이러한 방침은 주독지화 포기로 선회하였지만 너무 늦었다. 독자들이 이미 저만큼 떠나가고 있었다. 중도일보는 나름대로 지방기사 게재 비율을 높힐려고 노력한 흔적은 보이지만 역시 관급 기사중심이라는데 문제가 있다. 대전매일은 기자수의 절대 부족과 대전일보 출신이 대부분이라는 태생적 한계에서 역시 중앙기사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대전매일, 중도 모두 선두 주자인 대전일보의 편집방향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는 점도 지방신문의 중앙소식 선호를 부추겼다.

때늦은 감은 있지만 대전일보가 주독지화를 포기하고 중도일보가 지방지를 만들려는 흔적이 지면에 나타나는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또, 중앙 소식을 지방지에서 얻으려고 하지 않는 다는 독자들의 성향을 확인한 것도 진일보한 일이다. 미련할 만큼 엄청난 대가를 치르긴 했지만 그래도 좋은 일에는 틀림이 없다. 진단이 정확하게 나왔으니 처방도 가능할 법하다.

바로 지방지다운 신문을 만드는 일이다.
과거 쓰레기통으로 집어던졌던 사소한 일에도 관심을 보여 보자. 대신에 이번에는 연합통신을 쓰레기통에 버려 보자. 그리고 나서 눈높이를 낮춰서 지방소식을 소중히 여기는 편집을 해보자.

관급기사, 베껴쓰기 관행 사라져야

이와 함께 고쳐야 할 부분은 또 있다. 바로 관급기사를 줄이는 일이다. 관급기사는 내용만 달리할 뿐 형식은 중앙뉴스와 다를 바 없다. 물론 중요한 개발정책이라던가 시민들이 알아야 할 부분은 당연히 게재를 해야하지만 일방적인 홍보와 개인 업적 소개 등은 정말 독자들을 식상하게 하는 일이다.

청주대 신문방송학과 전환성 교수는 " 절대 비교는 될 수 없으나 미국의 조그마한 도시를 가 본 사람이면 누구나 지역신문이 살아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며 " 주민 밀착형 신문과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 가를 정확히 파악하여 신문제작에 반영하면 독자들은 반드시 찾아오게 된다"고 덧붙혔다.

그리고 나서 언론의 영원한 명제를 생각해보자. 정책에 대한 비판과 권력에는 견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이 그것이다. 여기에는 언론사의 경제적인 자립은 필요하고도 충분한 조건이다.
몇년전 조선일보 방우영회장은 "경제적인 자립없이는 언론의 자유는 있을 수 없다"라고 말한 대목이 오늘 날 지방신문에게는 금도(襟度)와 같은 말이 되는 게 현실이다.
우선 지방지다운 신문을 만들어 상품성을 높히면 당연히 판매도 늘어나고 광고도 증가하게 된다. 물론 경영자들이야 반대로 생각하고 싶겠지만 현실과는 동떨어진 발상이다. 요컨데 판매와 광고 수입이 늘어 신문사 자체적으로 충분한 자금을 확보하면 신문다운 신문 제작에 투자하겠다는 말이다.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사람을 다스려야 하는 현실은 분명 그렇지 않다.

지방지다운 신문, 지역 밀착형 지방 신문, 관급기사를 버리는 신문이 구성원이 할 일이라면 경영진에서는 이러한 상품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 즉 적당한 보수와 투자로 인재를 십분 활용하는 일은 바로 그들의 몫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