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새 간부 7명 떠나



체불임금에 대한 반납 강요로 물의를 빚고 있는 대전일보가 최근 한달새 간부급 사원 7명이 잇따라 사직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이같은 간부급 사표 도미도는 일선기자나 하위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대전일보는 지난달 초 김중규 기획실부실장(부국장)이 일신상의 이유로 사표를 제출한데 이어 김선미 논설실장이 지난달 27일 사표를 냈다.

또 김종천이사(광고담당)와 신도성 논설위원도 29일자로 회사를 사직했으며 8월1일자로 송대용 교열부장도 사표를 제출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7월초 김대현 광고국 차장이 사직했으며 휴직중인 송신용 편집부 차장도 다음주중 사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지는 등 최근 한달여 사이 간부급 7명이 잇따라 대전일보를 사직했거나 사직할 예정이다.

간부급 사원들의 잇단 사직은 최근 대전일보 측이 체불임금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부국장급 이상은 체불임금의 50%를, 부장급이상은 40%를 반납하라고 강요한 것에 대한 반발이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장급이상 간부사원들은 1인당 체불임금이 3천만원을 넘고 있어 40-50%를 반납할 경우 무려 1천5백만-1천7백여만원의 임금을 포기하게 되는 셈이다.

간부급 사원들이 잇따라 사직를 제출하면서 일선기자 등 상당수 하위직 사원들도 사직을 신중히 고려하고 있어 사표 도미노가 하부까지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대전일보 한 노조원은 "체불임금 절반을 반납하라는 사측의 무리한 요구가 인재들을 떠나게 만들고 있다"며 "이같은 흉흉한 분위기 속에서 어떻게 일을 해나갈지 한숨만 나온다"고 말했다.

또 다른 노조원도 "회사를 떠나는 선배들을 보며 평생을 몸바쳐 일한 직장에서의 말로를 미리 체험하는 것 같다"며 "일방적으로 사원들에게만 희생을 강요하는 회사측의 처사가 분개스럽다"고 흥분했다.

< 이석호 기자 · ilbolee@hanmail.net >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