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아직 정해진 것 없다”


지방언론사 세무조사 문제가 공론화하고 있다.
최근 들어 일부 언론에서 산발적으로 관련 보도가 나오고 있으며 언론단체의 촉구 성명도 발표되는 등 점차 수면 위로 떠오르는 형국이다.

일차적인 관심은 시행 시기로 모아진다.
이와 관련 MBC는 지난 10일 국세청이 빠르면 이달 말부터 지방언론사 세무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MBC 보도에 따르면 이번 세무조사는 군소신문사를 포함한 대부분의 신문사와 지방MBC, 지역민방 등 독립법인으로 운영되는 방송사를 조사대상으로 삼고 있다.이 기사를 보도한 해당 기자는 “국세청 고위 관계자로부터 직접 취재한 내용”이라며 “다만 시기는 유동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광주 대전지역에서는 이르면 10월경 지방사 세무조사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반면 국세청은 지난 7월 안정남 청장이 “날짜가 결정되지 않았지만 지방언론사도 연내에 세무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힌 이후 시기와 규모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국세청의 한 관계자는 14일 “7월 청장 발언이외에 구체화된 것은 없다”고 밝혔으며 한 출입기자도 “아직 지방사 세무조사에 대한 공식적인 팩트는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실제로 세무조사와 관련한 현장의 특별한 움직임이 감지되지는 않고 있다. 지방언론사 관계자들은 “세무조사 일정에 대해서 들은 바 없으며 직간접적으로 통보 받은 바도 없다”고 입을 모았다.

광주지방국세청의 한 간부도 “시기나 규모 등에 대해 어떤 지침도 받지 못했다. 9월 국정감사 때문에 세무조사를 준비할 여력이 없다”고 밝혔다.

이같은 정황을 종합해보면 현재로선 10월경 실시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이달 중 시작될 세무조사에 대한 국정조사라는 ‘돌발 사안’과 9월 정기국회에서 진행될 국정감사가 상당부분 일정을 소요할 것이기 때문이다.

한 지방신문 기자는 “연내 실시를 공언한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으니 만큼 조사기간을 1~2개월 정도로 잡는다면 10월중 실시하리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