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산행안내] [교통 및 먹거리,볼거리]

갑하산 은 계룡산 국립공원에 인접해 있는 아기자기한 암릉과 숲이 잘 어우러진 매우 전망이 좋은 산이다. 갑하산 이름은 옛날에 이 지역이 갑소여서 갑골, 갑동의 지명에서 유래된 듯하며, 이 산은 세 개의 봉우리가 불상을 닮았다고 하여 삼불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산행안내

제1코스
계룡휴게소 주차장에서 안진바위 마을로 들어서면 왼쪽으로 배나무 과수원이 보인다. 대사골과 도덕골의 합류지점에서 산등성이로 오르는 길이 나오며, 대사골은 주로 암반으로 이루어져 있어 장마철에는 폭포가 제법 볼만하다. 산등성이를 타고 오르다 보면 남쪽으로 도덕봉의 암봉이 잘 올려다 보이는 380.6m 봉우리에 닿는다. 여기에서 계룡산과 유성 시가지를 보면서 10여 분쯤 더 가면 갑하산 정상이다. 갑하산 정상에서는 북쪽으로 두리봉(390m)과 569.5m 암봉이 손에 잡힐 듯하다. 하산길은 현충원 입구를 바라보며 동남쪽 산등성이를 타고 내려오면 철조망 울타리가 나온다. 울타리를 따라 내려오다 안진바위 마을로 내려서서 주차장에 이르게 된다. 식수는 대사골 안쪽에서 구할 수도 있지만 미리 준비하는게 좋다.
제2코스
계룡휴게소에서 안진마을로 들어서서 왼쪽으로 가면 대사골 입구가 나온다. 여기에서 골짜기를 따라 10여 분 올라가면 높이 10m쯤 되는 와폭이 나오며, 조금 위에는 25m쯤 되는 거대한 안진폭포가 있다. 여기에서 골짜기로 10여 분 더 올라가면 바위 밑에 석간수가 있으며, 이곳에서 갑하산 정상까지는 경사가 심한 산비탈이다. 갑하산 정상에서 569.5m 봉우리까지는 아기자기한 암릉의 연속이며, 569.5m 봉우리에서의 계룡산 전망을 최고로 친다. 이 봉우리에서 큰멍방골로 사봉마을까지는 약 1시간 정도 소요된다.





교통 및 먹거리.볼거리
교통

대중교통은 유성에서 삽재 쪽으로 일반버스 120, 121번 등 2개 노선이 40분 간격으로 운행 되며,승용차는 계룡휴게소 주차장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먹거리

향토음식은 갑동 '숫골원냉면 갈비집'(042-822-9285)의 냉면이 별미이며, 특산물은 '유성배' (유성 농협 장대지소 042-822-2497)가 유명하다.

볼거리

갑하산 아래에 국립대전현충원이 있으며, 유성에 유성온천과 엑스포 과학공원이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