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km 구간에 펼쳐진 맑은 계곡과 숲 지대인 옥화9경은 옥류와 기암 괴벽이 어우러진 코스.

[당일 (사계절) 코스]


충북 청원군 미원면 운암리에 이르는 10km구간에 펼쳐진 맑은 계곡과 숲 지대를 옥화9경 이라고 한다.속리산에서 발원한 박천대를 따라 옥류와 기암괴벽이 어우러진 비경이다. 옥화9경은 청석굴,용소,천경대,옥화대,금봉,금관숲,가마소뿔,신서농,박대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에서 용소, 천경대,옥화대, 금관숲 일대가 돋 보인다.

제2경인 용소는 수십 미터의 절벽위의 소나무,참나무,느티나무,등이 우거져 있고 그 아래 푸른 물이 굽이쳐 흐른다.제3경인 천경대는 수직 절벽 아래를 흐르는 맑은 물에 비치는 달빛 그림자가 거울 같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제4경 옥화대는 추월정과 세심정이 세워져 있어 정취를 돋군다.이들 정자는 광해군때 서계 이독윤(1553-1630)이 벼슬을 버리고 은거하며
자연과 벗하기위해 세운것이다.제6경 금관숲은 약2천4백 평의 면적의
참나무 숲이 우거져 있고 앞으로는 박천대의 맑은 물이 흐른다.
충북 청원군은 옥화9경 일대에 야영장, 수영장,보트장,민속촌등으로 이루어진 관광 휴양지 개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숙박지 정보

숙박시설은 미비한 편이다.미원면 소재지나 청주시까지 나가야 시설좋은 숙박 업소가 있다.

음식점 정보

옥화대 인근에 옥화대식당,금관 숲 앞에 금관 휴게소가 있다. 청원 인터체인지에서 부강 쪽으로 5km쯤가면 부강약수가 있는데 이곳의 다정 식당(043-260-4927)은 약수로 삶은 약수 백숙과 닭죽이 별미며 민물 매운탕도 맛볼수 있다.

드라이브 메모


경부고속도로 청원 인터체인지(한남대교 남단 기점 131.5km)에서 고속버스를 벗어나 만나는 4거리에서 우회전,청주 방면 17번 국도를 4.35km쯤 달리면 선바위 삼거리다. 여기서 오른쪽길로 6.15km쯤 달린뒤 좌회전하여 1.8km를 가면 고은 삼거리에 이른다.고은에서 우회전, 506번 지방도로(처음에는25번 국도아 병용)를 따라16.8km쯤 달리면 미원에 닿는다.
미원 삼거리에서 오른쪽 19번 국도를 이용,5.1km 남짓 가면 운임 주유소앞 사거리이다.여기서 좌회전 하면 옥화9경 드라이브 길이 이이어진다.
한남대교 남단에서 옥화대 입구 노상 주차장까지는 약 169km,2시간20분 거리다.


찾아가는길

청주에서 미원 까지는 직행버스가 자주 다닌다. 미언- 운암면-어암리간은 군내 버스이용.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