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만명→900만여 명' 이용... 세종시 출범 후광 효과 외면
말로는 '세종시 관문역', 뒤로는 '청주 오송역' 개명 시도
오송역 주변 주차난 심화, 세종의사당·대통령 설치 가시권
간이역으로 검토한 'KTX 세종역' 국가계획 반영 명분 확보

금남면 발산리 주변 KTX 세종역 예정지 전경. 선로 위를 KTX가 지나고 있다. 이희택 기자. 
금남면 발산리 주변 KTX 세종역 예정지 전경. 선로 위를 KTX가 지나고 있다. 이희택 기자.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앞에선 '세종시 관문역' 강조, 뒤로는 ‘청주 오송역’ 개명 시도."

이 같은 충북도의 움직임이 자충수가 될 전망이다.

KTX 세종역 설치 반대 명분으로 활용해온 ‘오송역=세종시 관문역’ 프레임에 역행하는 수순이기 때문이다. 오송역 KTX 이용 수요의 대부분이 세종시에 있음에도 지역 이기주의적 행태는 계속되고 있다.

실제 연간 오송역 KTX 이용객 수는 세종시 출범 후광 효과에 힘입어 초기 400만 명 선에서 지난해 9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2배 이상 급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2015년 호남고속철 분기가 이뤄지는 등 국내 10대 역사로서 위상도 굳건히 하고 있다.

간이역으로 검토되고 있는 KTX 세종역과 수요를 일부만 나눠도 상생 가능한 수준인데도 ‘KTX 세종역’ 얘기만 나오면 발끈하고 있다.

그 사이 오송역 주변 6개 주차장 이용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이들이 열차 이용을 포기하고 있다는 사실이 충북 언론에 의해 전해지고 있다.

세종시 성장세와 함께 고속열차 이용 수요는 더 늘어날 것이 자명한데 편익은 떨어지고 있는 만큼, ‘KTX 세종역’으로 수요 분산은 상식선에서 고려 가능한 대목이 됐다.

더욱이 2027년 전‧후 대통령 세종 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가 법률로 가시화된 만큼, KTX 세종역 설치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됐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지난 5일 국토교통부와 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에서 “KTX 세종역과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조기 구축을 통해 환승이 가능케 함으로써 충청권 지역간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그는 “오송역은 현재 수요 포화 상태로 극심한 주차 불편, 타 교통수단과 연계 등에 있어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며 “10월경 KTX 세종역 설치 타당성 용역 검토를 거쳐 오는 2025년 국가계획 반영 로드맵을 실행하겠다”며 오송역과 수요 분산 필요성을 강조했다.

세종시를 배후 도시로 비약적 성장 가도를 달려온 KTX 오송역. 심각한 주차잔과 교통 연계 불편, 택시 요금 인상, '세종시=행정수도' 위상 가시화는 'KTX 세종역'으로 분화 필요성을 가져오고 있다. 이희택 기자. 
세종시를 배후 도시로 비약적 성장 가도를 달려온 KTX 오송역. 심각한 주차난과 교통 연계 불편, 택시 요금 인상, '세종시=행정수도' 위상 가시화는 'KTX 세종역'으로 분화 필요성을 가져오고 있다. 이희택 기자. 

그럼에도 ‘KTX 세종역 설치’에 발목만 잡아온 충북의 꼼수 행보는 2023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자체장이 민주당에서 국민의힘으로 바뀐 현재도 다르지 않다.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최근 자신의 사회관계망(SNS) 서비스를 통해 “세종시는 본래 목적에서 이탈해 하마처럼 공룡이 돼 무한확장하면서 충청권 인구를 깎아 먹는 밉상이 되고 있다”며 “세종시가 충청권의 단결을 해치고 있다. KTX 세종역은 교량과 터널 사이 기술적 설치가 불가능하고 이미 결론이 난 문제인데 고집을 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는 2024년 출범할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 취지에 맞지 않는 발언으로 다가온다.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 해소란 세종시 건설 취지 퇴색은 국가 전체의 문제로 봐야 하는데, 세종시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오히려 지방 이주 저지선이 되고 있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공급 가속화 ▲2020년 대한민국의 절반을 넘어선 수도권 인구 초집중 현상 ▲서울 청와대 개방으로 위축된 청주 청남대 위기론 등을 향한 목소리를 냈어야 했으나 그렇지 않았다.

2024년 ‘청주 오송역 개명’이란 자기 밥그릇만 챙기고 있는 행태는 비판적 시선을 넓히고 있다.

지난 2017년 5월 KTX 세종역 설치 사전 타당성 용역 발표(국가철도공단) 전‧후부터 노골적인 밈상 움직임이 시작됐다. 

발표 직전에는 ‘오송역~정부세종청사’ 택시비를 잠시 내렸으나 비용편익비(B/C)가 0.59에 그치자, 요금을 원래대로 되돌려 눈총을 맞기도 했다. 현재도 오송역에서 세종청사로 오는 충북 택시 요금은 반대 방향 세종 택시보다 비싸다.

2020년 7월 아주대 산학협력팀의 타당성 용역 검토 결과(B/C 0.86)에도 조직적 대응을 이어갔고, 당시 국토교통부는 “현재 여건에선 역신설 추진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민주당 세종시당은 8일 논평을 통해 “김영환 지사의 글은 행정수도 세종을 부정한 것과 다르지 않다. 같은 날 김진표 국회의장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 규칙을 발의한 움직임에 찬물을 뿌렸다”며 “최민호 시장은 김 지사의 글에 입장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KTX 세종역 설치 타당성을 재차 언급했다. 시당은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 등이 세종시에게 행정수도 위상을 부여하고 있다. 이런 계획에 맞는 인프라 건설은 상식이다. KTX 세종역은 지역 이기주의가 아니다”며 “국내는 물론이고 외국 방문객 접근성 향상을 위해서도 시급히 추진해야할 과제”라고 못박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