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 쇄신 반감, 발탁 인사 '참신성‧메시지' 약해
후속 인사 시기 불투명, 국면전환 기대 못 미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단행한 청와대 참모진 인사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단행한 청와대 참모진 인사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단행한 청와대 참모진 인사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다. 사의를 표명했던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수석 비서관 5명 가운데 절반 교체에 그치면서 인적 쇄신이 반감했다는 평가가 많다.

국정 공백을 감안했다고 해도 사의 표명의 대표자 격인 노영민 실장을 유임했고, 교체 과정에서 김조원 전 민정수석과 불화설이 불거지는 등 매끄럽지 못한 부분도 도마에 올랐다.

노영민 실장 ‘유임’, 김조원 전 수석과 ‘불화설’
다주택자 매각 논란 ‘면피용’ 인사 지적도

일부 언론에서는 지난 10일 오전 노영민 실장과 김조원 전 수석이 공개회의에서 여러 차례 언성을 높이며 다퉜다고 보도했다. 이에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한마디로 ‘가짜뉴스’”라며 해당 언론에 유감 입장을 표명했다. 김 전 수석은 이날 오후 수석‧보좌관 회의에도 불참했다.

앞서 김 전 수석은 청와대가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자들에게 지난 달 말까지 매각을 권고했지만, 잠실 아파트를 실거래 최고 가격보다 2억1000만원 높게 내놓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매각 시늉’ 논란을 빚기도 했다. 노영민 실장 역시 서울 반포와 청주에 아파트 2채를 갖고 있던 상황에서 청주 아파트를 매각하면서 ‘똘똘한 한 채’ 논란을 샀다.

신임 참모진 역시 문 대통령 측근이거나 청와대 근무 경력자로 채워지면서 “새로울 것이 없다”는 분위기가 많다. 다주택자 논란을 비껴가기 위한 '면피용' 인사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왼쪽부터 최재성 정무수석, 김종호 민정수석, 김제남 시민사회수석. 청와대 제공
왼쪽부터 최재성 정무수석, 김종호 민정수석, 김제남 시민사회수석. 청와대 제공

최측근‧기존 청와대 참모 후임 ‘임명’
박수현 소통수석 기용설, 사실상 ‘희박’

먼저 최재성 정무수석은 4선 출신 국회의원으로, 문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 시절부터 정치적 ‘호위 무사’를 자처했을 정도로 최측근 인사로 꼽힌다. 김조원 전 수석 후임인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은 부산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초대 공직기강 비서관을 지냈다. 김제남 시민사회 수석은 기후환경 비서관에서 승진했다.

문 대통령은 또 노영민 실장과 윤도한 국민소통 수석, 김외숙 인사 수석 등 일괄 사의를 밝힌 3명은 교체하지 않았다. 유임보다는 후임자 인선이 마무리되는 대로 교체할 것이란 전망이 높지만, 그 시기는 불투명하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10일 인사 발표 이후 후임 인사를 묻는 기자들 질문에 “대통령의 인사권에 관한 사안이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답변을 드리기 곤란한 점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충남 공주 출신으로 정무 수석과 국민소통 수석 물망에 올랐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의 거취를 놓고도 의견이 갈린다. 한쪽에서는 차기 비서실장 인사와 함께 국민소통 수석으로 임명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지만, 현실성은 떨어진다는 게 중론이다.

청와대가 박 전 대변인 발탁 여부를 놓고 이미 인사검증을 마친 상태였다는 점에서, 낙점을 했다면 굳이 발표를 미룰 이유는 없었다는 까닭에서다. 

일부에서는 이번 참모진 인사가 부동산 정책 논란에 경질성이라는 점에서 추석 전후 나머지 참모진 후속 인선과 내각 개편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배준영 미래통합당 대변인은 이번 인사와 관련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상조 정책실장이 모두 건재하고 노영민 비서실장마저 유임돼 청와대 참모진의 사의표명은 그저 쇼가 돼버렸다”며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라인을 교체하라”고 촉구했다.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 역시 “청와대와 정부의 정책라인에 대한 평가가 빠진 인사로 한계가 크다”며 “주요 정책라인에 대한 과감한 쇄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부동산 정책 논란에 참모진 인사를 단행했지만, 국면 전환 효과는 얻지 못한 분위기”라며 “참모진이든, 내각 교체든 후속 인사가 늦어질수록 야당의 공세와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적 비난 여론은 보다 거세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