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망] 민주당-대전시 당정협의 위상강화 예상
초·다선-신·구 조정자 ‘시장의 역할’ 급부상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향후 대전시와 더불어민주당의 '당·정협의' 위상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민주당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시·구 지방정부 전체와 지방의회 다수파를 형성한데 이어 이번 총선에서 대전 7개 선거구를 석권한 까닭이다. 

의례적 수준의 ‘당·정협의’를 뛰어 넘는 실질적이고 상설적인 협의체 구성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지방행정의 책임자인 허태정 시장의 역할 강화도 예상할 수 있다. 7개 선거구에서 당선된 개별 국회의원들이 자기 지역의 이익만 고려할 경우, 당내 자중지란을 자초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결국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동반 당선된 동·중·대덕구 원도심과 재선 이상급 중진이 포진한 유성·서구의 이해상충을 조정하고, 도시의 균형발전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대전시장의 조정능력이 무엇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이번 총선 당선자가 후보시절 내건 공약들 중 일부는 상호 상충되는 요소가 존재한다. 이미 대전시가 추진 중인 사업과 방향이 사뭇 다른 부분도 있어 조정이 시급하다.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개별 상황도 무시할 수 없다. 6선 고지에 오른 박병석(서구갑) 당선자의 경우 국회의장 선출이 유력하고, 5선 이상민(유성을) 당선자와 3선 박범계(서구을) 당선자 역시 다선 중진으로서 입각과 당권(대권)도전 등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결과적으로 상설 당·정협의체 안에서 허태정 시장과 조승래 시당위원장(재선, 유성갑)이 당·정협의를 이끌고 장철민(동구), 황운하(중구), 박영순(대덕구) 당선자 등 원도심 초선 의원들이 협의체를 뒷받침하는 형태의 논의기구가 마련될 공산이 크다. 

21대 국회가 본격적으로 움직이게 될 올해 하반기는 허태정 시장 또한 집권 후반기를 맞는다. 취임 초, 다소의 갈등과 혼란을 겪은 허 시장이지만 1년차 집권 이후 “무난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코로나19 관리’측면에서도 대전시는 비교우위에 서 있는 편이다. 

그러나 문제는 지금부터다. 대전 지방정치사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1당 독식’상황에서 분명한 성과를 드러내지 못할 경우, 이번 총선 석권은 다음 지방선거에서 오히려 ‘독배’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 내부 관계자도 “시민들이 부여한 모든 대의적 권한을 행사하고서도 ‘민주당’ 정부에 기대하는 개혁성과 도덕성, 특히 지역숙원 해소 등 능력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다음을 기약하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허태정 시장 또한 시 공직자들에게 같은 맥락의 주문을 했다. 허 시장은 20일 주간업무회의에서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이관 이전은 물론 도시철도 2호선 건설예산 증액, 대전의료원 건립 등 핵심 사업을 강화해야 한다”며 국회의원 당선자와 상설협의체 구성을 지시했다.

당·정 상설협의체 구성을 통해 숙원사업 추진 속도를 높이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허 시장의 한 측근인사는 “허 시장은 이번 총선결과가 시정에 큰 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21대 국회 출범과 함께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겠다고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당장은 코로나19 관리가 우선이겠지만, 숙원사업과 약속사업 추진 로드맵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시민은 지난 지방선거와 이번 총선을 통해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 시의원 22석 중 21석, 구의회 총 62석 중 38석을 민주당에 몰아줬고, 국회의원 7개 의석 전체를 안겨주며 민주당에 힘을 실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