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대덕구 총선후보들, 저마다 “혁신도시 유치” 공약
허태정 “역세권”에 방점...야구장 입지선정 갈등 ‘재현’?

대전시가 지난 10일 공개한 혁신도시 미래상 '예시도'. 동구 대동과 신안동 일대 역세권 개발 구상이 담겨 있다. 

대전시가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 통과로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위한 법적 기반을 마련했지만, 원도심 3개구가 입지선정 경쟁에 나서면서 또 다른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신설 야구장’ 입지선정을 놓고 자치구들이 과열경쟁을 벌였던 만큼,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혁신도시 입지선정 논란은 21대 총선과 맞물리면서 갈등을 응축시키고 있는 상태다. 여야를 막론하고 원도심권 3개 지역구에 출마할 총선 주자들이 저마다 ‘혁신도시 유치’를 공약으로 내걸면서, 표심잡기에 나섰다. 

공교롭게도 대전 원도심 3구인 동구, 중구, 대덕구는 모두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이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지역이다. 더불어민주당 도전자인 장철민(동구), 황운하(중구), 박영순(대덕구) 후보는 저마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힘 있는 여당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민심에 호소하고 있다. 

통합당 의원들도 마찬가지다. 이은권 의원(중구)은 “중구 원도심에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혁신도시를 지정할 것”이라고 1호 공약을 제시했다. 이장우 의원(동구)도 “대전역세권에 혁신도시를 유치하겠다”고 공언하고 있는 중이다. 

원도심 3개구의 최대 당면과제는 공통적으로 ‘도시재생’이고, 혁신도시 지정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도시재생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여야 모든 후보가 ‘혁신도시 지정’을 공약에 담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이들이 혁신도시를 언급하지 않고 선거에 임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 결과적으로 여야 후보 중 누가 당선된다 하더라도 원도심 3개구의 혁신도시 유치전이 과열경쟁으로 치닫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이야기다.

현재로선 ‘대전 동구’ 입지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거론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역세권 중심의 원도심 활성화 목표에 충실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실상 대전역을 중심으로 한 동구 입지를 거론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로 이날 대전시가 언론에 공개한 ‘혁신도시 추진 로드맵’ 자료에 제시된 혁신도시 미래상 예시도에는 동구 대동과 신안동 일대 대동천 상부를 활용해 미래형 도시를 건설하겠다는 구상이 형상화 돼 있다. 실제 개발계획은 아니지만, 대략의 구상을 엿볼 수 있다. 

물론 허 시장은 “중앙정부가 구체적으로 규모를 결정하면 거기에 맞게 대상지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중구와 대덕구 입지 가능성도 열어두긴 했지만 ‘역세권’에 방점을 찍은 이상 입지를 백지상태에서 검토하겠다는 의미는 아니었다.    

때문에 대덕구와 중구 정치권 등에서는 벌써부터 불만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지역 여권의 한 유력인사는 익명을 전제로 “허 시장이 혁신도시 입지와 관련해 대전의 특성에 맞는 과학과 교통 분야 공공기관을 유치하겠다고 하면서 꼭 ‘역세권 중심’이라는 말을 사용했어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동의하기 어려운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지역 정치권의 다른 관계자는 “야구장 입지 논란을 겪은 허 시장이 아예 입지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선제 대응하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 관계자는 “한밭운동장 부지에 야구장 신설 공약을 제시하고서 원점 재검토로 방향을 선회하자 과열경쟁이 나타난 바 있다”며 “원칙과 기준 없는 입지 검토야 말로 더 큰 갈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