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기자회견 “20개 명시한 충남 못지않은 규모 유치할 것”
“개수 떠나 기관 규모도 중요, 대전이전 선호도 높다” 자신감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오전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혁신도시 추진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오전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혁신도시 추진 구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 원도심에 대규모 공공기관을 유치하겠다는 혁신도시 추진구상을 밝혔다.  

허 시장은 10일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6일 국회를 통과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 후속 대책과 관련 “역세권 중심의 원도심 활성화 목표에 충실하도록 하겠다”며 “(공공기관 유치 규모에 대해) 충남이 20개를 명시했는데, 그에 못지않은 규모를 유치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균특법 개정안 통과 이후, 대전에서는 어디에 어떤 규모로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질 것이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허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궁금증을 해소시키는데 주력했다. 

그는 혁신도시 입지와 관련해 “균특법 통과 과정에서 신도시 방식이 아닌 원도심 재생과 연계하겠다는 대전의 의지표명이 국토부와 정치권을 설득하는데 주효했다”며 “우선 역세권 중심 원도심 활성화 목표에 충실하고, 향후 (중앙정부 혁신도시 시즌2) 규모가 결정되면 거기에 맞게 대상지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허 시장은 공공기관 유치 규모에 대해서는 “국가가 공공기관 지방이전 규모와 방식을 결정하면 거기에 맞게 전략을 구사할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대전의 특성에 맞는 과학과 교통 분야, 인력채용 규모가 큰 기관 등을 유치하는 전략을 마련하겠다”며 “충남이 20개를 명시했는데, 그에 못지않은 규모를 유치하도록 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덧붙여 허 시장은 “(유치기관) 개수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규모 있는 기관이 오느냐도 중요하다”며 “대상기관을 검토 중이지만, 아직 전략을 노출시킬 단계가 아니다. 다만 (공공기관의) 대전 이전 선호도가 높은 편”이라고 강조했다.    

내포 혁신도시를 추진하고 있는 이웃 충남이 조기에 인센티브 제공 등을 공언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신도시에 기업을 유치해 공간을 채워야 하는 충남과 도시재생 전략을 펴는 대전의 환경이 다르기에 지원할 수 있는 인센티브도 다를 수밖에 없다”며 “준비는 돼 있다. 다만 시행령이 마련되고 (사업이) 성숙된 후 발표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오는 6월말까지 균특법 시행령이 개정되면 7월에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신청을 할 계획이다. 이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토부 장관이 혁신도시 지정을 하게 된다. 

내년도엔 자치단체나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사업시행자가 개발예정지구 지정에 나서고 개발·실시계획 수립과 승인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23년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 10개 혁신도시는 완공까지 평균 8년이 소요된 바 있다. 

허태정 시장은 “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을 혁신지구로 조성해 쇠락하는 원도심 부활의 기폭제로 동서 불균형 해소에 나서겠다”며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 채용으로 지역의 청년과 학생들에게 폭넓은 채용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균특법 개정안 통과 의미를 부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