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마다 "내 지역구에 혁신도시 지정, 공공기관 유치" 공약
"협의했냐" 질문에 이장우·이은권·정용기 "힘 합치기로 했다"
통합당 총선후보 합동회견 "문재인 정권 심판론" 한 목소리

(왼쪽부터) 정용기 의원과 이장우 의원, 이은권 의원이 20일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사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승리를 외치고 있다. 

미래통합당 소속 대전 원도심 3개구 지역 국회의원들이 저마다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유치를 총선공약으로 제시하는 등 미묘한 입장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들은 "대전 원도심에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뜻을 하나로 모으겠다"고 밝혔지만, 각론에 들어가서는 자기 지역구 유치를 공약하고 있는 중이다. 

이장우(동구), 이은권(중구), 정용기(대덕구) 의원 등 미래통합당 소속 대전지역 총선후보 7명은 20일 오후 대전시당사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권 심판과 총선 승리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동·중·대덕구마다 혁신도시 입지 선정에 대해 입장 차이가 있다. 공통된 협의사항이 있는가'를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동구 지역구 의원이기도 한 이장우 통합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혁신도시를 대전에 유치해야 한다는 게 공통적인 (합의)사항"이라며 "원도심에 도시 균형발전이 이뤄져야 하고, 동·중·대덕구 전체에 공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3명의 현역 의원이 힘을 합치기로 했다"고 말했다. 

질문에 앞서 "연축지구에 혁신도시를 유치하겠다"고 공약했던 정용기 의원(대덕구)은 "공공기관 유치와 관련해 3명의 의원들이 어떻게 하면 동·중·대덕구에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논의 중"이라며 "무엇보다도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지역에서 힘을 모아달라"고 즉답을 피해갔다. 

정 의원은 또 "지난해 이낙연 총리가 '혁신도시를 늘리는 게 능사가 아니다'라고 발언했다. 올해 1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총선 지나고 보자'고 했다"며 "정부가 혁신도시를 추가 지정할 의지가 있는지 감시하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중구를 중심으로 한 원도심 지역에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를 지정해야 한다'고 공약하고, 이날 같은 주장을 펼친 이은권 의원은 "통합당 후보들 뿐만 아니라 여야를 막론하고 충청권 모두가 합심해서 대전을 혁신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며 "수도권에 있는 공공기관을 지역에 유치할 수 있다면 모두가 합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찬가지로 구체적 입지 선정과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미래통합당 대전 총선 주자들이 20일 당사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날 대전지역 통합당 총선 후보자들은 공통적으로 문재인 정권 심판론을 주장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일부 후보자들은 자신의 지역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서구갑 이영규 후보는 "서구갑 지역에 관광 명소가 딱히 없다"며 "장태산과 구봉산 등을 연결하는 생태관광명소를 만들어서 가족단위로 생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서구을 양홍규 후보는 "지방 소멸시대에 지역을 살리기 위해 '주민생활 밀착형' 공약들을 7차례 발표했다"며 "대한민국 지방을 춤추게 하는, 특별한 서구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유성갑 장동혁 후보는 "유성지역은 20년 가까이 보수 정당에게는 험지 중에 험지인 곳"이라며 "지역의 가장 큰 현안은 국회의원을 교체하는 것이다. 정체된 여러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미래통합당이 승리할 수 있도록 지지해 달라"고 강조했다. 

유성을 김소연 후보는 "이번 총선을 통해 '박모 의원과 싸운 김소연이 아니라 김소연과 싸운 박모 의원'이 되도록 만들겠다"며 "국민 혈세를 기생충처럼 쓰는 조직들이 있다. 국회에 간다면 혈세가 낭비되는 것을 막고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의정활동을 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7명의 통합당 후보들은 성명서를 통해서 "문재인 좌파 정권의 폭정과 총체적 실정을 막아내고 무너지고 있는 대한민국을 살리겠다"며 "문재인 정권의 충청 홀대와 패싱에 맞서 과감히 싸워 충청의 자존심과 가치도 바로 세우겠다"고 주장했다. 또한 "대전을 과학기술과 교통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지는 희망의 도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