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주요 숙원 사업 지원 ‘약속’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전시와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국가 균형발전위원회가 추진한 용역 결과와 1차 지방 이전 성과 평가 등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홈페이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전시와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국가 균형발전위원회가 추진한 용역 결과와 1차 지방 이전 성과 평가 등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홈페이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전시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용역결과를 지켜 본 뒤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전시와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국가 균형발전위원회가 추진한 용역 결과와 1차 지방 이전 성과 평가 등을 토대로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대전 숙원 사업인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은 기본계획 용역결과를 보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이해찬 “대덕특구 재창조 용역결과 보고 적극 검토”
“충청권 광역철도망, 지자체간 이견 해소 서둘러야”

그는 또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건설 사업과 관련해선 “충청권 지자체 간 협의를 통해 이견 해소를 서둘러야 한다”며 “당 차원에서 지원방안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밖에 “‘3.8민주의거기념관’과 ‘단재 신채호 기념교육관’은 대전 지역 역사성과 정체성 확립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전시와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민주당 홈페이지.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전시와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민주당 홈페이지.

이 대표는 특히 “대전시와 시당, 중앙당이 긴밀히 협력해 대전시 국비예산을 올해 대비 8.9% 증가한 3조 3335억이 반영됐다”며 “정밀의료, 바이오첨단부품 등 혁신성장산업을 국비로 확보했다. 대전이 ‘4차산업혁명특별시’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데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전날(31일)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것을 언급한 뒤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적 기틀은 마련했다”면서 “남은 국회기간 동안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관련 법·제도적 지원과 예산편성 노력을 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승래 “대전‧충남 혁신도시, 충청의 방파제”
허태정 “혁신성장 견인에 당이 전폭 지원해 달라”

조승래 대전시당 위원장(유성갑)은 “‘혁신도시 지정을 통한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이 이뤄져야만 대전지역 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을 이룰 것”이라며 “충청권은 수도권으로 쏠리는 지역의 사람들을 막는 방파제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충청권이 뚫리면 수도권으로 집중도 가속화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조 위원장은 “역대 정부에서 대덕 특구를 만들고 정부 제3청사도 건설했다. 세종시 건설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방파제를 튼튼히 쌓는 와중에, 한쪽에서 둑이 허물어져 수도권으로 집중이 가속되는 상황”이라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계속해서 “50%에 가까운 인구가 수도권에 집중된 상황이다. 이제는 충청권의 방파제를 더 보강하고 새롭게 쌓아야 한다”며 “그것이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이라 생각하고,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는 길이라 생각한다. 우리 모두 힘을 모아 충청권의 튼튼한 방파제를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고 역설했다.

허태정 시장도 “지역인재 채용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혁신도시법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어 대전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된 것에 깊은 감사하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전 혁신도시 지정, 대덕특구 재창조를 통한 대한민국 혁신성장 견인에 당 차원의 전폭적 관심과 지원을 해 달라”고 건의했다.

계속해서“국가의 발전은 지방의 지속가능한 성장 토대위에 가능하며 이를 위해 지역의 현안과 국비사업에 대한 정부지원은 국가 발전의 필수요건”이라며 “당 지도부에서도 대전 미래 성장사업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 지원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