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시정 간담회서 혁신도시법 법사위 통과 ‘환영’
오는 31일 본회의 최종 통과 총력 ‘의지’

허태정 대전시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이 25일 국회에서 시정간담회를 갖고 혁신도시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 의지를 다지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이 25일 국회에서 시정간담회를 갖고 혁신도시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 의지를 다지고 있다.

대전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혁신도시법 개정안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통과에 환영 입장과 함께 오는 31일 본회의 통과에 총력 의지를 나타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5일 오전 11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국회의원 초청 시정현안 간담회를 열어 지역 현안과 내년도 국비사업을 위한 예산 확보를 건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병석(서구갑)‧이상민(유성을)‧박범계(서구을)‧조승래(유성갑)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장우(동구)‧정용기(대덕구)‧이은권(중구) 자유한국당 의원 등 7명이 전원 참석했다.

무엇보다 허 시장과 의원들은 전날(24일) 지역 소재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를 담은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법사위를 통과한 데 노고를 격려하고 본회의 최종 통과 의지를 다졌다.

먼저 민주당 시당위원장인 조승래 의원은 “2020년 예산안 심사가 진행 중인데, 그동안 많은 사업들이 정부 예산에 반영됐다. 미처 반영되지 못한 사업 예산도 대전시와 여야 의원들이 힘을 모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특히 “예산뿐만 아니라 혁신도시 지정의 제도적 과제도 대전시와 힘을 모아 해결할 수 있도록 정기국회에서 힘을 모아야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당 시당위원장인 이장우 의원은 “이번 정기국회는 20대 국회 마지막 예산을 다루는데, 허태정 시장과 시 간부, 국회의원들이 힘을 모아 좋은 성과를 내는 해였으면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이어 “혁신도시 지정 문제가 대전의 가장 큰 현안인데,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이번 정기국회 내에 대전‧충남이 반드시 혁신도시로 지정돼 젊은 인재들이 타 지역으로 나가는 어려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혁신도시법 개정안 통과에 여야 선봉에 선 박병석 의원과 이은권 의원은 해당 법안 통과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박병석 의원은 “지역인재 채용을 규정하는 혁신도시법이 9부 능선을 넘어섰다. 혁신도시 지정으로 바로 가지 않고, 지역인재 채용을 먼저 해결하겠다는 전략이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박 의원은 “허태정 시장과 시 공직자, 여야를 넘어 함께 노력한 정치권에 시민 열망이 뒷받침했다”며 “올해 내 최대한 빨리 법이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해 내년부터 이 법이 대전지역 고등학교나 대학교 졸업예정자들에게 적용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은권 의원 역시 “제가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혁신도시법 개정안 제안 설명을 해 올해 매듭지으려고 한다. 본회의에서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 법이 통과되면 대전의 젊은 인재들에게 큰 선물을 주는 것이다. 1년에 많게는 900명 정도가 채용될 수 있다. 때문에 허태정 시장은 큰 일 해냈다고 생각하고 고생 많았다”고 격려했다.

이상민 의원은 “앞서 여러 성과들을 언급했는데, 이 뿐만 아니라 시에서 배포한 지역 현안을 열람했더니 충실하고 풍부하게 돼 있다. 소속 상임위를 비롯해 내년 예산확보와 현안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힘을 보탰다.

박범계 의원은 “대전시 예산은 매해 새로운 갱신을 해왔다. 올해도 예산 혁신이 가능하다고 본다”면서 “지역인재를 채용하는 문제가 8부, 9부 능선을 넘었고, 그 원천이 되는 혁신도시 지정은 충청권 의원들이 대표발의한 균형발전법과 혁신도시법이 통과되도록 힘을 모아야겠다”고 말했다.

허태정 시장은 인사말에서 “어제 국회 법사위를 통과한 혁신도시법 개정안이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여기까지 올 수 있도록 힘써준 지역 의원들께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법이 본회의를 통과해 지역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겠다”고 역설했다.

허 시장은 또 “간담회 자료에는 대전의 주요 현안, 미래 발전을 위한 정책들이 담겨져 있다”며 “지역에 주요한 문제인 혁신도시 지정과 대덕특구 재창조, 대전 의료원 설립, 규제자유특구 등 사업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정치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대전시는 전년도 3조 611억원보다 2724억원(8.9%) 늘어난 3조 3335억원을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