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해 풀었다 VS 아니다” 장애인단체와 진실공방

28일 오후 장애인단체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 인수위 제공.
28일 오후 장애인단체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 인수위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가 지난 선거기간 자신을 향해 ‘허위 장애등급 의혹’을 제기한 장애인단체 관계자들을 만나 “납득할 수 있게 조만간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약속했다. 

인수위는 곧바로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이 장애인단체와 오해를 풀었다”고 보도자료를 냈으나, 장애인단체 쪽은 “불쾌하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허 당선자가 선거과정에 발생한 앙금을 취임 전에 풀겠다는 의도로 자리를 마련했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던 것. 

허 당선자는 28일 오후 인수위 사무실이 마련된 옛 충남도청 소회의실에서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장애인연합) 임원 등과 만나 민선7기 장애인정책과 관련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외형상 정책간담회지만, 지난 선거과정에서 불거진 장애인단체와 앙금을 해소하려는 목적이 강했다. 

실제로 허 당선자는 장애인단체 관계자들에게 “제가 찾아가 뵀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하다. 앞으로는 함께 더 많은 대화를 하자. 여러분의 뜻을 거스르지 않겠다”며 “저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받으신 분이 있다면 이 자리를 빌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앞서 황경아 장애인연합 회장은 지난 27일 대전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 당선자의 장애등급 반납과 진정성 있는 사과, 장애인특보 신설 등 세 가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목숨을 걸고 단식투쟁을 벌이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허태정 당선자는 황 회장의 세 가지 요구조건을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일단 자신에게 제기된 장애등급 의혹에 대해 ‘네거티브’라고 규정하며 “떳떳하다”는 반응을 보였던 과거 입장에서 한 발 물러나 “마음의 상처를 받으신 분이 있다면 죄송하다”는 뜻을 밝혔다.
 
장애등급 반납 요구에 대해서는 “조만간 여러분이 납득할 수 있게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라”고 약속했으며, 장애인특보 신설과 관련해서는 “비상임도 생각해볼 수 있다. 채택 여부는 좀 더 고민해보겠다”고 답했다. 

물론 이 같은 허 당선자의 발언은 인수위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힌 내용들이다. 정작 이 발언을 직접 들은 황경아 회장은 “인수위가 만나자고 연락을 해와 찾아갔는데,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모두 검토해보겠다는 식의 이야기만 했다”며 “오해를 풀었다는 식의 보도자료에 대해 매우 불쾌하다”고 말했다. 

예고했던 무기한 단식농성도 철회하지 않을 것이란 게 황 회장의 주장이다. 그는 “정확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 어떻게 단식농성을 철회할 수가 있겠느냐”며 “허 시장 취임식 당일인 2일부터 단식을 시작할지,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 3일부터 할지만 고민할 뿐, 예정대로 강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허태정 당선자가 마련한 장애인단체 간담회에는 황경아 장애인연합 회장을 비롯해 정학수 수석부회장(지적발장애인복지협회장), 최정규(교통장애인재활협회장)·전혜련(여성장애인연대 대표) 부회장, 각 단체 회장 등 임원 1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