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허 시장 기자실 방문 “과정 떳떳하지만, 현재 기준에 안 맞아 반납"
장애인단체 "등급 반납보다 진정성 있는 사과가 먼저, 예정대로 단식농성"
민선7기 “경제활성화·일자리 창출이 시정 최우선 과제"

허태정 대전시장이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지방선거 기간 제기됐던 자신의 장애등급 논란과 관련 “장애등급을 반납했다”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지방선거 기간 제기됐던 자신의 장애등급 논란과 관련 “장애등급을 반납했다”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지방선거 기간 자신을 향했던 '허위 장애판정' 논란과 관련해 “장애등급을 반납했다”고 밝혔다. 다만, 허 시장은 “(2002년) 당시 장애등급은 정당한 절차를 거쳐 취득한 것으로 부끄러움이 없다”며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허 시장은 2일 오전 취임선서 후 대전시청 기자실을 방문 이 같이 밝히며 “장애등급은 정당한 절차를 거쳐 취득한 것으로 부끄러움이 없고 이런 이유로 선거 과정에서는 단호하게 대응을 했지만, 현재 기준에는 문제가 있어 (장애등급을)자진 반납했다”고 밝혔다.

다만, 반납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여기까지만 하자”는 답변으로 선을 그었다.

또 장애인단체들의 장애등급 자진반납 및 공개 사과 요구에 대해 “(지난달 28일) 장애인단체들과 간담회를 통해 일정 부분 오해를 풀었다”고 설명했다.

당시 허 시장은 장애인단체 관계자들에게 “저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받으신 분이 있다면 이 자리를 빌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유감의 뜻을 밝힌 바 있다.

허태정 시장은 이날 기자실 방문을 통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민선7기 대전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민선 7기 대전시의 가장 중요한 정책은 산업(경제)과 일자리 창출”이라며 “경제가 활성화되고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풍요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인간다운 삶을 구현하는 정책도 탄력 있게 추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정무부시장 인선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일자리 해결과 4차산업혁명 관련 정책 등 여러 전문가들을 모시고 싶지만 현 시점에선 새롭게 출범하는 민선7기의 정무적 역할이 중요하다”며 “현재 의회와 주변 광역단체장 대부분이 민주당이 다수를 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무적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뽑아 이번 주 안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허태정 시장의 ‘장애등급 자진 반납’ 발표에 대해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 황경아 회장은 “(장애 등급)반납 보다는 진정성 있는 사과가 우선”이라고 비판했다.

황 회장은 <디트뉴스>와 전화통화에서 “허 시장의 장애인등록 자진 반납은 환영한다”고 전제한뒤 “하지만, 반납 보다는 그동안의 논란에 대해 장애계를 향한 진성정 있는 사과와 특히, 장애인특보를 임명해 장애인에 대한 진정성과 장애인복지발전의 의지를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3일 오전 8시부터 ‘허 시장의 공개 사과 및 장애인 특보 임명’ 촉구를 위한 단식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