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연합 황경아 회장 “납득할 해명 없으면, 무기한 단식” 경고
허태정 당선자 "취임 전 입장표명" 언급, 어떤 해명할까도 관심사

황경아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장이 27일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을 향해 "허 당선인의 장애판정 의혹에 대해 해명하지 않을 경우 무기한 단식 투쟁에 임하겠다"고 경고했다.
황경아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장이 27일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을 향해 "허 당선인의 장애판정 의혹에 대해 해명하지 않을 경우 무기한 단식 투쟁에 임하겠다"고 경고했다.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의 2002년 허위 장애판정 의혹에 대해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장애인연합) 황경아 회장이 “목숨을 걸고 의혹을 밝히겠다”며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황 회장은 “허태정 당선자가 어떻게 해명하느냐에 따라 검찰 고발 여부도 결정하겠다”며 허 당선자의 장애등급 자진 반납과 진정성 있는 사과를 거듭 촉구했다. 

황 회장은 27일 오전 대전시의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히며 “지난 선거 과정에서 장애등급 의혹을 제기한 장애인 단체에 허태정 선거캠프와 장애인체육회 등이 외압성 연락을 시도한 점에 대해서도 명쾌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장애인연합은 "지난 선거에서 장애인 당사자의 의회 진출로 장애인 복지발전에 박차를 가하고자 활동하던 중, 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를 와해시키고, 장애인연합의 권위를 실추시키고자 시도된 여러 상황들이 있었다"며 "어떤 형태로든 압력이 없기를 바란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지난 지방선거 당시 허태정 후보의 허위 장애등급 의혹을 제기해 온 장애인연합이 비판성명을 이어가고, 황경아 회장이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까지 선언하면서 논란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셈.

지역 정치권에서는 "발가락 자해 의혹과 장애등급 판정 의혹을 분리해, 후자의 문제에 대해서는 허 당선자가 결자해지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허 당선자가 "지난 2002년 장애등급을 부여받는 과정에 어떤 문제도 없었다"며 절차상 떳떳함을 주장하고 있지만 당시 법적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잘못된 판정이었음이 드러난 이상, 이에 대한 시정과 합당한 사과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허 당선자도 이 대목에 대해서 고심하고 있는 모양새를 취했다. 그는 지난 25일 당선 인사차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 문제와 관련 “취임 전까지 정리할 부분은 정리하고 입장표명이 필요한 부분은 표명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허 당선자가 어떤 자리에서 입장표명을 하게 될 지도 관심사다. 허 당선자는 내달 2일 공식 취임행사를 갖기에 앞서 1일 오전 대전시 출입기자들과 보문산 산책을 한 뒤 오찬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