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연합 해명요구 기자회견 이어 '무기한 단식' 돌입
허 당선자 주변서도 강온 논리 혼재, 출구전략 모색 가능성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자가 선거기간 자신에게 제기됐던 ‘장애 판정’ 문제에 대해 사과표명 등 출구전략을 모색하지 않을 경우, 민선7기 시작부터 잡음에 휩싸일 것으로 예상된다. 출항 직후 암초를 만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대전장애인단체총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오는 27일 허 당선자의 ‘장애 판정 의혹’에 대한 해명 촉구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이들은 허 당선자의 2002년 장애인 등록을 위법행위로 규정하고, 검찰고발 등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연합회는 단식투쟁 등 강경대응도 예고하고 나섰다. 황경아 연합회장은 허 당선자가 납득할 만한 해명을 하지 않을 경우, 민선7기가 시작되는 내달 2일부터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허 당선자가 시정 동력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할 취임초기부터 껄끄러운 상황에 직면한 셈.   

현재로선 허 당선자가 ‘장애등급’을 반납하고 유감표명을 하는 것이 순리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지방의원 당선자는 “드러난 사실 만으로도 장애등급 재검토가 불가피한 상황 아니냐”며 “시간이 지난다고 잦아들 문제가 아니다. 얽힌 매듭을 빨리 푸는 것이 급선무”라고 지적했다. 

허 당선자는 지난 19일 인수위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을 향하는 장애판정 의혹에 대해 “취득 과정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지금도 떳떳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발언 때문에 "행정기관의 재판정(재심사) 절차에 따르겠다"고 했던 후보 시절 입장이 강경론으로 급선회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분분했다.

허 당선자 선거대책위원회에 참여했던 한 관계자는 “자유한국당 대전시의원 비례대표  후보로 나섰던 장애인단체장이 선거 때 제기된 의혹을 선거 후까지 끌고 가려는 모습에 시민들이 얼마나 동의해 줄지 미지수”라며 “선거 결과에 불복하는 모습 아니냐”고 반문했다. 강경대응을 해야한다는 논리다.

당선자 주변의 의견이 이처럼 엇갈리다 보니, 허 당선자도 선뜻 입장정리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허 당선자의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 핵심 관계자는 “단순히 옳고 그름으로 판단해서 옳음을 주장하는 쪽으로 생각했는데, 받아들이는 분들이 디테일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점을 일부 실기한 것 같다”며 “좀 더 구체적으로 심도 있는 고민을 해보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허 당선자가 장애등급을 자진 반납하고 유감을 표명하는 선에서 출구전략을 모색할 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