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지난 7월 돌연 공모 전환..도, 차별화 전략 '부재'
충남도가 세운 예산 및 부지 등 계획 '불발'

지난달 21일 도청에서 열린 ' 청정수소 시험평가센터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모습. 왼쪽부터 박형덕 한국서부발전(주) 사장, 김태흠 충남지사, 이용록 홍성군수, 김세종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원장. 충남도 제공.
지난달 21일 도청에서 열린 ' 청정수소 시험평가센터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식'을 모습. 왼쪽부터 박형덕 한국서부발전(주) 사장, 김태흠 충남지사, 이용록 홍성군수, 김세종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원장. 충남도 제공.

[내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충남도가 정부의 ‘청정수소 시험평가센터(시험평가센터)’ 공모에 신청했다 1차 관문에서 고배를 마셨다. 

정부 관련 예산은 도가 주도적으로 세운 데다 이 사업은 ‘내포역 신설 대안’으로 기획재정부(기재부)가 약속했기 때문에 만만치 않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특히 도는 센터를 유치해 ‘탄소중립’ 아젠다를 전국 최초로 실현하는 계기를 마련하려 했으나 불발되면서 향후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충남도 ‘청정수소 경제 활성화’ 목표
도내 35개 기업, 시험평가센터 참여 의향 밝혀

시험평가센터는 국내 특성에 맞는 청정수소 인프라와 기업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해외생산 수소의 청정수소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관이다. 

도는 탄소중립 달성에 필요한 청정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험평가센터 구축이 시급하다고 판단, 지난해 12월 2023년도 정부 예산 반영을 위해 국비 23억 원을 정부에 요구한 바 있다. 

센터 위치는 홍성군에 유치한 국가산업단지 인근으로 정하고, 올해 들어 홍성과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대응해왔다. 수요 조사를 실시해 도내 35개 기업의 시험평가센터 참여 의사를 확인하기도 했다. 

사업방식 돌연 ‘공모’ 전환, 기재부 약속 ‘물거품’
기재부만 믿은 충남도, 대응 문제 없었나 

시험평가센터 유치는 ‘탄소중립경제특별도’를 표방한 김태흠 충남지사의 강력한 의지로 출발했다. 

본격적으로 닻을 올린 건, 내포역 신설 사업을 전액 국비로 추진하려던 도의 요구를 기재부가 수용하지 않는 조건으로, 전체 사업비에 준하는 국비를 3개 대안 사업에 분산 배정해주기로 약속하면서다. 

특히 국비 300억 원이 충남에 편성되는 성과를 올리면서 충남은 ‘유치 성공’ 분위기가 고조되기도 했다. 그러나 사업 주체인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는 돌연 지난 7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험평가센터 공모를 냈다.

이에 김 지사는 지난달 21일 충남도·홍성군·한국산업기술시험원·한국서부발전과 개최한 ‘청정수소 시험평가센터 유치를 위한 협약식’에서 불만을 드러냈다. 

김 지사는 “기재부가 ‘청정수소 시험평가 및 실증화지원 기반구축사업’이라는 사업으로 충남에 예산을 편성하려 했다”며 “하지만 명칭에 특정 지자체를 명시하지 않아 산업부가 공모로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산자부가 기재부와 충남도가 약속했던 내용을 인지하지 못한 채 공모로 전환했단 뜻인데, 이후 산자부가 연 설명회에 서울을 제외한 16개 시·도가 참여하며 열띤 경쟁을 예고했다. 

김 지사는 해당 사업이 돌연 공모방식으로 전환한 것에 기재부와 산자부의 소통부족을 원인으로 꼽았다. 그러나 이후 충남도가 내세운 특별한 전략은 없어 보인다. 

도는 '석탄화력발전 폐지지역 특별법 연계 공모사업' 가점을 요청하고, 수차례 정부기관 관계자와 면담을 진행해왔다.

도 관계자는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전국적으로 봤을 때 (산자부가) 충남이 수소산업이 약하다고 본 것 같다”며 “경기권은 수도권이라는 프리미엄이 있었고, 경상도는 산업군 자체가 수소쪽으로 쏠려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충남 화력발전소가 수소, 내지는 청정 에너지 전환 시 가장 많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결과적으로 사업 주체(산자부)는 다른 각도로 판단한 것 같다”고 밝혔다. 

“산자부도 충남도의 탈락에 안타깝다는 반응이다. 홍성군과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했지만 다음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