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성명 통해 "폭우 탓하며 책임 모면에만 급급" 비판
기존 제방 대체한 '임시 제방' 관리 부실...이상래 행복청장 사퇴 요구

오송 지하차도 참사 당일 물이 들이닥친 모습. 시민 제공. 

[세종=디트뉴스 이희택 기자] 민주당 세종시당이 18일 '오송 궁평 제2지하차도' 참사와 관련 행복도시건설청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당은 이날 오후 논평 자료를 통해 "오송 지하차도 침수로 인해 세종시민 1명을 포함한 모두 14명이 안타까운 생명을 잃었다"며 "행복청이 (올 하반기) 미호천교 완공을 앞두고 쌓아놓은 임시 제방이 붕괴되면서, 인근 지하차도로 물이 들이찼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폭우를 탓하며 책임 모면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지난 17일 “임시제방은 설계빈도 100년의 계획 홍수위(28.78m)보다 0.96m 높게, 교량 하부까지 최대한 축조했다. 사고 당일에는 유례없는 폭우로 월류가 우려되어 보강 작업도 실시했다"는 행복청의 설명을 정면으로 겨냥했다. 

시당은 "문제 없이 지었다던 임시 제방이 무너졌다면, 해당 공사를 담당한 행복청은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어야 정상"이라며 "마치 책임질 게 없다는 보도 설명자료가 오송 주민과 유가족을 더욱 힘들고 고통스럽게 할 뿐이다. 백번 양보해 미호강의 기존 제방은 당국의 허가를 받고 헐어야 되는 것 아니었나"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상래 행복청장을 향해 책임 있는 태도를 요구했다. 

시당은 "수해 복구에 여념이 없는 이 시기에 책임 있는 자세는 보여주지 못할망정 구차한 변명으로 일관은 올바른 공직자의 태도가 아니다"라며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나길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행복청은 이날 오전 "기존 자연 제방 일부 철거와 임시 제방 축조 등 오송~청주(2구간) 도로공사 관련 어떠한 불법 행위도 한 사실이 없다"며 "사실과 다른 보도에 대해선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 앞으로도 허위 보도가 이어질 경우,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혀왔다. 

한편, 오송 궁평 제2지하차도는 지난 2019년 완공돼 행복청에서 청주시로 이관된 사업 구간에 있다. 

행복청은 올 하반기 제2지하차도를 나와 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길목에 '미호천 신설 교량(왕복 6차로)' 공사 완공을 준비 중이다. 기존 제방은 이 과정에서 철거돼 임시 제방으로 대체됐다. 

지역 사회는 이 같은 일련의 과정을 놓고, 충북도와 청주시, 행복청 등을 향해 책임 추궁을 하고 있다. 

사건 당일 '홍수 경보' 발령과 함께 금강홍수통제소와 행복도시건설청은 충북도 제기관에 공동 대응을 요구했고, 마을 주민들로부터 임시 제방 관련 제보도 이어진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임시 제방 위로 물이 넘쳐 흐르고 지하차도 출입 통제가 이뤄지지 않은 것을 두고, 책임 공방전이 지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 국무조정실은 정확한 사고 경위와 진상 파악을 위한 감사에 착수한 상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