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숙 의원, 도정·교육행정 질문서 “열악한 농촌 현실, 관심 필요”
방과후학교지원센터, 충남산림자원연구소 등 4개 현안 대책 '촉구'

27일 충남도의회 제340회 임시회 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 나선 김명숙 의원. 그는 이 자리에서 청양과 충남도 및 도교육청과 관련된 4가지 현안을 언급하며 대책을 촉구했다.
27일 충남도의회 제340회 임시회 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 나선 김명숙 의원. 그는 이 자리에서 청양과 충남도 및 도교육청과 관련된 4가지 현안을 언급하며 대책을 촉구했다.

[안성원 기자] 청양군과 충남도·도교육청의 '줄다리기 현안'이 27일 충남도의회에서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사안별 차이는 있지만, 가장 열악한 농촌지역의 현실을 정책적으로 안배해야 한다는 게 핵심이었다.  

김명숙 의원(더불어민주당·청양)은 이날 도의회 제340회 임시회 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청양초 방과후교육지원센터 ▲충남도 권역별 발전계획 불균형 ▲충남도산림자원연구소 이전 ▲충남도립대 평생교육관 건립 등 조속한 대책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먼저 “청양초와 대치초는 지난 2013년 통폐합하면서 교육부 지원금 23억 원 중 8억8657만 원으로 방과후교육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농협창고 부지를 매입했다"며 "하지만 농촌의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매입한 땅을 10년째 교직원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는 또 ‘충남도 제4차 종합개발계획’에 “도지사 공약을 지역과 산업별로 분석해 불균형, 양극화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계획은 권역별로 ▲천안·아산·서산·당진-북부스마트산업권 ▲홍성·예산-충남혁신도시권 ▲보령·서천·태안-해양신산업권 ▲논산·계룡·금산-국방·웰빙산업권 ▲공주·부여·청양-K바이오산업권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충남에서 가장 발전하고 있는 북부권에 하드웨어 사업이 집중돼 있고, 인구소멸지역인 공주·부여·청양의 경우 차별성 없는 농업·관광분야를 책정했다”며 “그 안에서도 공주·부여는 백제역사문화유산 기반이 다져 있지만, 청양의 백제문화권 사업은 ‘맨땅에 헤딩’해야 하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산림자원연구소 도내 이전과 관련 “ 2018년에도 세종에서 도내로 이전해야 한다고 얘기했지만 너무 늦어졌다”며 “청양은 도내 생태자연도 1등급 최고 지역이다. 국유림과 부지교환이 어렵다면 사유림 매입 방법도 있다. 청양에는 중부권 최대 수목원이 있다”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충남도립대 내 평생교육원 필요성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도청 소재지에 사무실을 얻어 9억 3000여 만 원의 임대료와 수백만 원의 평생교육과정을 운영하지만 3~5명만 참여하고 있다”며 “도내 남부지역의 교육기회를 확대, 디지털산업 인력 배출, 도립대 학생 및 도민 일자리 창출 기여 등을 위해서라도 도립대 내 평생학습원을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지철 “방과후교육지원센터 아닌 AI교육센터”
김태흠 “농촌현실 감안한 균형발전 의견 동감” 

김 의원의 질문에 답변에 나선 김태흠 도지사(왼쪽)와 김지철 교육감. 자료사진. 
김 의원의 질문에 답변에 나선 김태흠 도지사(왼쪽)와 김지철 교육감. 자료사진. 

답변에 나선 김지철 교육감은 청양초 주차장 부지에 대해 김 의원과 다른 입장을 나타냈다. 

김 교육감은 “취임 전 사안이라 따로 업무보고를 받았다. 통폐합 당시 학급당 평균 25.08명이었지만, 올해 21.9명으로 여유 교실이 생겨 방과후수업 공간이 마련됐다”며 “부지 매입을 위한 공유재산심의 서류에는 '주차장'만 명시돼 있다. 방과후수업지원센터 계획은 없었다”고 부인했다. 

김 교육감은 이어 “해당 부지에는 의견수렴을 거쳐 11월까지 청양AI교육센터 건립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공유재산심사를 거쳐 내년 하반기 완공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이 과정에서 의견 충돌로 김 의원의 언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이어 답변석에 나온 김태흠 지사는 전반적으로 김 의원 주장에 공감하면서도 "구체적인 결정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김 지사는 산림자원연구소에 대해 “안타까운 사례다. 8000만 원을 들여 이전을 위한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부지 문제 해결을 위해 기획재정부와 산림청 등 중앙부처와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김명숙 의원이) 청양군 출신 도의원으로서 당연히 할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하고 상당 부분 동의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충남도립대 평생교육원과 관련해서는 “현실적인 접근 시간의 제약과 교육과정의 질적 문제 등 도립대에서 프로그램 전부를 진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도립대에서 운영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충남도 제4차 종합개발계획’에 대해서도 “(불균형하다는) 김 의원 주장에 충분히 공감한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그려가는 과정이니, 의견을 개진한다면 반영하도로고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