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지역 국회의원 때문” vs 최 “민주당 도지사 탓”

충남 예산군수 선거에 출마한 김학민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최재구 국민의힘 후보가 26일 TJB토론회에서 지역 낙후 책임론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TJB방송화면.
충남 예산군수 선거에 출마한 김학민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최재구 국민의힘 후보가 26일 TJB토론회에서 지역 낙후 책임론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TJB방송화면.

[예산=안성원 기자] 충남 예산군수 선거에서 맞붙는 김학민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최재구 국민의힘 후보가 26일 TJB토론회에서 예산군 낙후 책임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두 후보는 또 전과와 체납 이력을 폭로하며 신경전을 이어갔다. 

먼저 김학민 후보는 "최 후보의 원도심 활성화 공약은 새로운게 없고, 대부분 묵은 지역 현안들"이라며 "지역 국회의원과 군수가 할 일이었는데, 홍성지역 출신 정치인이 내포신도시의 좋은 정책을 홍성에 우선시 했다. 당시 국회의원 보좌관으로서 어떤 조언을 했느냐”고 추궁했다. 

김 후보는 또 "서해선복선전철 삽교역 확정 과정에서 국비를 한 푼도 못 받았다”고도 지적했다. 최 후보와 더불어 최 후보가 보좌했던 홍문표 국민의힘 국회의원(홍성·예산), 내포신도시 계획을 추진한 이완구 전 충남지사를 겨냥한 의도로 보인다.

김 후보는 자신의 출마 배경에도 “3선을 위해 노력해온 황선봉 현 군수가 갑자기 불출마를 선언하고, 홍 의원이 보좌관인 최 후보를 내보낸다는 소식에 지역 어르신과 군민들이 ‘예산의 자존심을 지켜달라’고 요청했다. 결국 준비하던 국회의원 선거를 내려놓고, 군수에 출마했다”고 밝혔다. 

김학민 “이완구·홍문표, 좋은 정책 홍성 우선시”
최재구 “같은 논리면 안희정·양승조는 뭐 했나”

이에 질세라 최재구 후보도 반격에 나섰다. 최 후보는 내포 혁신도시 책임론과 관련해 “민주당이 집권 여당일 때 혁신도시가 확정됐지만, 아직도 공공기관 이전이 안 되고 있다”고 받아쳤다. 

그는 또 “김 후보는 홍성과 불균형이 보수정당 도지사·국회의원 탓처럼 말하는데, 안희정·양승조 지사 때 바로잡을 수도 있었단 얘기다. 민주당 정권 12년 동안 예산군에 해준 것이 없다”고 반박했다.

최 후보는 ‘참신한 공약이 없다’는 지적에도 “홍 의원을 보좌하면서 협의한 정책이 공약 안에 들어 있다. 새로운 것이 없다는 건, 그동안 제가 해 온 일을 부정하라는 의미냐”고 따져 물었다. 

최 후보는 “홍성·예산 양 지역을 아우르는 국회의원에 출마한 적 있는 김 후보가 군수 선거에 나온 뒤 계속 '홍성 정치인'을 운운한다. 국민들은 이런 갈라치기에 신물 나 있다”고 비판했다.  

김학민 “최재구, 사기·횡령 전과 해명해야” 
최재구 “김학민, 세금 6400만 원 체납” 맞불

두 후보는 내포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불거진 예산군 소외론에 대한 책임론과 전과 및 체납 이력을 폭로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TJB방송화면.
두 후보는 내포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불거진 예산군 소외론에 대한 책임론과 전과 및 체납 이력을 폭로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TJB방송화면.

토론회 말미에는 최 후보의 전과 이력과 김 후보의 체납을 놓고 공방이 오갔다.

김 후보는 “최 후보는 음주운전과 사기·횡령 전과를 갖고 있다. 언론에는 횡령 부분만 밝혔고 사기는 제대로 해명을 안 했다. 군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내용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마무리 발언에서도 “군수는 미래세대의 모범이 되는 막중한 자리다. 사기·횡령 등 전과 기록이 있다면 아이들에게 창피하지 않겠느냐”며 “더이상 타지역 정치인 입김에 의해 예산군 운명이 좌우되는 일이 없도록 제가 막아내겠다”고 호소했다.

최 후보는 “음주운전은 21년 전, 사기 사건은 18년 전 약식 기소된 일이다. 제 부덕의 소치인 만큼 죄송하다고 말씀드린다”면서도 “김 후보가 중대범죄로 표현할 만큼 죽을 죄를 졌는지 여쭙고 싶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최 후보 역시 마무리 발언에서 “말씀드리지 않으려 했지만, 김 후보는 세금납부 이력에 6400여 만 원을 체납한 바 있다”며 “이번 선거에서 김 후보는 본인 홍보 현수막을 마다하고 저를 어떻게 하려는 현수막을 걸고 있다. 군민들이 제일 혐오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