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 선출 이후 박범계 법무부 장관 ‘지명’
지역 정가, 차기 대선·지선 대비 여론 ‘쟁탈전’

대전 출신 박병석 국회의장(왼쪽)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대전 출신 박병석 국회의장(왼쪽)과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신축년 새해 충청 정치권은 여권 발(發) 호재로 시작하는 분위기다. 3선 중진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서구을)이 신임 법무부 장관에 지명되면서 입각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국회의장에 이어 법무장관까지 배출하면서 충청 출신 정치인의 입신(立身)은 도드라진 모양새지만 '정치력 부재'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정치권에서는 박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하지만, 이변이 없는 한 임명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장관 후보로 지명된 현역 의원이 인사청문회에서 낙마한 전례가 없기 때문이다.

다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도덕성을 비롯해 ‘돌발 악재’가 발생할 여지는 남아 있다. 박 후보자는 다음 주 초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을 열고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서 박 후보자는 지난달 30일 내정 직후 “엄중한 상황에 부족한 사람이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받아 어깨가 무겁다”며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해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 이제 법무 행정도 민생에 힘이 되어야 한다. 청문회 잘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충청 여권은 지난해 4·15총선 압승과 박병석 의원(6선. 대전 서구갑) 국회의장 선출, 박범계 의원의 장관 후보 지명으로 당분간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대전지역 최대 현안이었던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세종시 이전에 따른 책임론과 비판 여론에 출구 전략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중기부 이전 문제는 충청 여권의 정치력 부재를 노출시킨 지역 최대 현안이다.

또 ‘충청권 메가시티’ 본격화,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이후 추가 공공기관 유치 경쟁에서 성과를 내야 한다는 과제와 부담을 떠안고 있다.

지역 정가에서는 민주당이 이 같은 현안 과제를 성과로 이루어낸다면, 차기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지역민들로부터 ‘재신임’ 받을 것이라는 낙관론이 연초부터 흘러나오고 있다.

반면 야권은 지난해 총선 패배 이후 이렇다 할 지역 이슈 확보에 실패했다. 지역 내 구심점마저 부재하다는 지적이 일면서 주도권 회복이 난망한 상황.

일부에서는 국민의힘 다선 중진 의원을 중심으로, 중도·보수층 포섭에 집중해야 여권에 쏠린 민심 회복이 가능할 것이란 주장도 내놓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당내 최다선인 정진석 의원(5선. 충남 공주·부여·청양)이 4월 재·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국민의힘이 대선 전초전 성격인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승리로 이끈다면, 정 의원은 유력한 차기 당대표 후보로 급부상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역 정가의 관계자는 “코로나 상황과 박범계 후보자 인사청문회, 중기부 이전에 따른 후속 조치 등이 지역 정가를 달굴 주요 현안”이라며 “4월 재보선의 경우 지역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고 해도 정당 지지율에는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