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국회의원 당선인 정책설명회서 긴급생활자금‧혁신도시 '설전'

양승조 충남지사(오른쪽)와 홍문표 미래통합당 의원이 4‧15총선 이후 첫 만남인 국회의원 당선자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긴급생활안전자금 지원과 혁신도시 지정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양승조 충남지사(오른쪽)와 홍문표 미래통합당 의원이 4‧15총선 이후 첫 만남인 국회의원 당선자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긴급생활안전자금 지원과 혁신도시 지정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양승조 충남지사와 홍문표 미래통합당 의원(4선. 홍성‧예산)이 4‧15총선 이후 첫 만남에서 긴급생활안전자금 지원과 혁신도시 지정을 놓고 충돌했다.

홍 의원은 1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당선인 정책설명회에서 충남도가 소상공인 등 15만 명을 대상으로 지급한 생활안정자금의 정치적 의도성을 문제 삼았다.

그는 또 혁신도시 지정 근거법인 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 통과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전 총리 발언 등을 문제 삼았다. 이에 양 지사는 홍 의원의 주장에 적극 반박하며 설전을 벌였다.

홍 “총선 앞두고 긴급생활자금 지급 정치적 의혹”
“대통령‧전 총리 혁신도시 반대, 국회의원들이 통과”

홍 의원은 “코로나19로 전국이 어려움 겪고 있는데, 충남도는 4‧15 국회의원 선거 3~4일 전 서비스 업종, 소상공인, 자영업자, 미용 ‧교통 등 15만 명에 1500억 정도 지원금을 풀었다”며 “당연히 예산을 집행해야 하지만, 선거를 며칠 앞두고 충남도가 이 예산을 풀었다는 건 상당이 (정치적)의혹이 가고 공정성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충남도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 위축으로 도내 주소를 둔 소상공인, 운수업체 종사자, 저소득층, 비정규직 근로자, 특수형태근로자 및 프리랜서 등 15만여 명에게 1500억 원의 긴급생활안전자금을 지난달부터 지원하고 있다.

홍 의원은 또 균특법 개정 통과를 언급하며 “이낙연 전 총리도 적합성에 문제가 있다고 반대했고, (문재인)대통령도 총선 끝나고 챙기겠다고 한 건데, 여기 계신 국회의원들이 국회에서 통과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혁신도시가 지정되면)15~20개 공공기관을 유치해야 하는데, 이 대책도 쉽지 않을 것 같다”며 “우리 지역의 적합도와 생산성, 인구에 도움이 되는 공공기관이 와야지, 이름만 공공기관이 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말했다.

“도지사가 면밀히 검토하는 걸로 아는데, 우리에게 꼭 필요한 공공기관이 올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양 “생활안정자금 오해 불렀다면 책임..정치적 고려 없어”
“대통령, 명시적으로 혁신도시 반대한 적 없어”

이에 양 지사는 “긴급생활안정자금 지급이 그런 인식을 들게 했다면, 오해를 부른 충남도에 책임이 있다”면서도 적극적인 반박에 나섰다.

양 지사는 “3월에 준비하고, 4월부터 5월인 지금도 지급하고 있다. 정치적인 고려는 없었다. 다른 시‧도도 총선 전에 지급한 곳이 많다”고 항변했다.

양 지사는 이어 혁신도시와 관련해 “가장 애쓴 분이 홍문표 의원”이라고 치켜세운 뒤 “다만 평가나 해석은 독자적으로 할 수 있지만, 대통령이 반대했다고는 해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통령은 4월 총선 이후 논의하자는 말씀이었다. 균특법 통과는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충남 경제투어에서 방향이 결정됐다. 야권도 나름 방향이 정해진 것이고, 이해찬 민주당 대표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했다”고 부연했다.

양 지사는 또 “반박하려는 게 아니지만, 대통령이 명시적으로 혁신도시를 반대한 적이 없다. 또 여당이 대통령의 뜻을 배척하고 통과한다는 건 있을 수 없다”며 “대통령이 동의하고 나름대로 방향을 설정한 게 균특법 통과에 커다란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논쟁하려는 것 아니다”며 논쟁한 도지사와 국회의원
총선 이후 첫 상견례서 옥신각신, 협치 기대 떨어뜨려

총선 이후 첫 상견례 성격으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양 지사와 일부 야당 의원들이 신경전을 벌이고, 일부 의원들은 불참하면서 협치의 기대감을 떨어뜨렸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총선 이후 첫 상견례 성격으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양 지사와 일부 야당 의원들이 신경전을 벌이고, 일부 의원들은 불참하면서 협치의 기대감을 떨어뜨렸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그러나 홍 의원은 양 지사 답변에 “유감스럽다”며 재반박했다. 홍 의원은 “이낙연 전 총리는 광천시장에 와서 분명히 (혁신도시에)반대했고, 대통령도 신년 기자회견에서 총선 끝나고 검토하겠다고 했다. 대통령이 선거 끝나고 보자는 게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이 ‘선거 끝나고 검토 하겠다’는 건 육성으로도 기록이 남아 있다. 그런 식으로 하면 안 된다. 이 역사는 분명히 알아야 하고 바로잡아야 한다”며 “논쟁하려는 게 아니라, 기록은 분명히 있는 것이고, 새롭게 잘하자는 뜻”이라고 받아쳤다.

양 지사는 다시 “논쟁의 시간이 아니고, 예산확보 협조 차원에서 다른 말씀은 안 드리겠다. 저도 기록에 남는 것이니 말했다”면서도 “개인적으로 저도 의원 시절 개정안을 내고 도지사 공약사항이기도 하다”고 설전을 이어갔다.

“대통령 발언 해석은 누구나 독자적으로 할 수 있다. 저간의 사정이나 대통령께서 충남도 방문 때 균특법 방향을 제시한 경위, 야당도 내부적으로 협의해서 한 것”이라며 “지금은 정책설명회이고, 의원들 협조를 요청한 것이라 반박이나 반론을 펴지 않겠다”고 마무리했다.

하지만 어기구 민주당 충남도당위원장(재선. 당진시)이 홍 의원 발언에 이의를 제기하며 정책설명회 분위기는 무겁게 흘러갔다.

어 의원은 “홍 의원 말씀에 동의하기 어렵다. 대통령이나, 이낙연 전 총리나, 이해찬 대표도 혁신도시에 반대한 것이 아니다. 제대로 된 혁신도시를 만들자는 차원”이라고 양 지사를 거들었다.

어 의원은 또 “지금 누가 반대하고 찬성하는 걸 따지는 자리가 아니다. 혁신도시마다 기업 유치 경쟁이 심할 텐데, 균특법이 통과했으니 여야가 충남 혁신도시 완수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미래를 향한 논의를 해야 한다.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4‧15총선 이후 첫 상견례 성격으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양 지사와 일부 야당 의원들이 신경전을 벌이고, 일부 의원들은 불참하면서 협치의 기대감을 떨어뜨렸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