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활성화와 동서균형 발전 등 고려해 결정“
“대전 미래 100년 견인할 혁신 성장거점 구축“

허태정 대전시장은 12일 오전 10시 40분 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혁신도시 입지를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 2개 지역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제공=대전시]

대전시가 혁신도시 후보지로 동구 역세권과 대덕구 연축지구를 선정, 원도심을 신경제 중심지로 탈바꿈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2일 오전 10시 4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한 뒤 "원도심 활성화와 동서균형 발전을 고려하고, 국토부 혁신도시 입지선정 지침과 연구용역 결과를 반영해 두 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입지 선정을 위해 도시 기본계획과 산업입지 개발 가능지역을 검토, 1차 평가에서 8개 지구를 선정했다. 

이후 2차 평가 결과 개발의 용이성과 지역내 균형 발전, 광역 교통망 접근성, 혁신성장 거점 발전 가능성 등이 타 지역보다 높은 대전역 역세권 지구와 연축 지구를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시는 대전역세권지구에 중소기업은행, 코레일관광개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중소기업, 교통, 지식산업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연축지구에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한국나노기술원 등 과학 기술 관련 공공기관을 중점 유치할 방침이다. 

허 시장은 역세권지구에 대해 "대전역 주변 일원 등 낙후된 원도심 지역을 도시재생과 연계한 새로운 혁신도시 성공 모델로 조성할 것"이라며 "기반 시설이 갖춰져 있어 개발 사업비가 절감되고 조기 완공될 수 있는 여건을 높게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연축지구에 대해서는 "쇠퇴한 대덕구 지역에 국제과학 비즈니스벨트, 대덕R&D특구와 연계한 혁신성장 거점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덧붙였다. 

같은 원도심에도 불구, 중구가 제외된 것에 대해서는 "중구 지역도 혁신도시 대상지로 검토한 바 최종적으로 적합지로서 충분한 조건을 갖추지 못해 대상에서 제외됐다"며 "민선7기 출범 이래 가장 관심 갖고 추진했던 보문산 관광사업과 신축 야구장 등을 중구 지역에 집중해서 추진해왔고, 앞으로도 이 사업들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충남도경청사 부지에 정부청사 신축되면 세무서 경찰서 이주하게 되고, 남는 빈 공간을 개별 이전 기관 상대로 유치전 펼쳐서 중구에도 공공기관 유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지난 3월 6일 통과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오는 7월 8일 시행됨에 따라, 7월 중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혁신도시를 신청할 예정이다. 

허 시장은 "대전 혁신도시 지정은 일자리 창출과 원도심 균형발전을 동시에 해결할 지역 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 분명하다"며 "대전은 신·구도심이 균형 잡힌 다함께 잘 사는 도시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안타깝게도 수도권 중심으로 이태원 유흥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며 "대전지역도 예외가 아니기에, 생활 속 방역활동과 거리두기를 잘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