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성명서
'미술 중점 자율학교'인 관내 중학교에 대한 각종 의혹 제기

전교조 대전지부가 대전 중구의 한 중학교에 대한 특별감사와 경찰수사 등을 요구했다.

23일 전교조 대전지부는 A중학교가 교사의 성추행 비위를 인지하고도 명예퇴직으로 사건을 무마했으며 학생 모집을 위해 위장전입을 유도하는 등 심각한 비리 의혹이 불거져 파문이 일고 있다고 밝혔다.

A중학교는 지난 2010년 교육부 지정 '예술(미술)중점학교'로 선정됐으며 2015년에는 대전교육청 '미술 중점 자율학교'로 지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이 학교 부장교사가 미술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성추행을 했고 뒤에서 감싸 안는 등 부절적한 신체 접촉도 수차례 발생했다.

A중학교는 이같은 사실을 알고도 성고충심의위원회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열지 않은 것은 물론 피해 학생들 보호·치유 프로그램도 운영하지 않았고 교육청에 보고조차 하지 않았다.

오히려 해당 부장교사가 병가 후 학교 복귀를 하려다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거센 반발로 지난해 8월말 명예퇴직, 조직적으로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것이 전교조 대전지부의 주장이다.

특히 A중학교는 학생 모집 단위가 '동부교육지원청 관할 학군 내 거주자'로 제한되자 학생 유치를 위해 학생들의 주소를 교감, 교사, 행정실 직원 등의 거주지로 옮겼다가 나중에 다시 돌아가는 조직적인 방법으로 위장전입을 유도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전교조 대전지부는 지난 2016년에도 A중학교의 한 교사가 수업시간에 성인음란물을 시청하다 학생들에게 들킨 것, 미술 중점학교 홍보비를 다른 사업에 전용한 것, 같은 학교법인 고등학교에 진학할 예정인 학생에게 교육감상을 주는 특혜를 베푼 것 등의 의혹을 제기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대전시교육청은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해당 학교에 대한 즉각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성비위 관련 전수조사와 피해 학생들에 대한 상담·치유 프로 그램을 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비위 사실이 확인될 경우 징계의결 요구는 물론이고 경찰 수사를 요청해야 한다"며 진상 규명과 책임자 엄벌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