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경기도 김포 의심신고..“정치권 초당적 협조해야”
“태풍 ‘타파’로 전국적으로 원점에서 방역조치” 강조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아프리카돼지열병(ASF)예방대책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은 23일 돼지열병의 확산 방지만큼, 감염경로 파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이날 경인방송(OBS) 아침뉴스에 출연해 이 같이 말하고 특별교부세 지원 등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박 의원은 “방역을 통해 돼지열병 확산을 막는 것도 중요하지만, 감염경로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발생농가의 경우 음식물 잔반을 급여하던 농가도 아니었고, 울타리도 설치된 농장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어떻게 바이러스가 유입됐는지 그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돼지열병은 경기도 파주와 연천에서는 지난 16일과 17일 잇따라 발병한 이후 잠잠하다 23일 오전 김포에서 의심 신고가 접수되면서 한강 이남지역까지 확산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전국에서 가장 많은 돼지를 사육(1227호 240만두)하고 있는 충남도는 전시에 준하는 행정력을 동원해 방역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

박 의원은 “ASF 잠복기를 고려할 때 최초 발생 후 3주가 가장 중요한 만큼, 초동 대응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경각심 갖고 방역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태풍 ‘타파’가 지나가면서 소독약과 생석회 등이 모두 쓸려 내려가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원점에서 방역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돼지열병의 ‘북한 유입설’에 “전혀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정부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유입경로를 조사하고 있는 만큼, 섣부르게 판단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신중한 답변을 내놨다.

“북한만 놓고 보면 다른 경우의 수를 놓칠 수 있다. 음식물 잔반은 먹이지 않았지만 잔반을 이용한 사료 등 다각도로 유입경로를 고려해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도 덧붙였다.

박 의원은 또 “범정부적으로 총력을 다해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며 “행정안전부에서는 소독시설 설치 운영을 위한 특별교부세 총 17억 원을 긴급 지원했고, 추가 지원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계속해서 “한국당도 돼지열병 대책 마련을 위한 TF를 구성해 다행이다. 조금 늦긴 했지만, 함께 초당적으로 난국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며 정치권이 협조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