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 업무보고서 대국민 사과..“더욱 분발 하겠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4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장관 후보자 낙마와 인사 검증 부실 논란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4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장관 후보자 낙마와 인사 검증 부실 논란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장관 후보자 낙마와 인사 검증 부실 논란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노 실장이 국회 운영위를 출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노 실장은 “최근 인사문제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인사추천위원장으로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이어 “인사 추천에 더욱 신중을 기하고, 검증을 보다 엄격히 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실장은 또 “겸허한 마음으로 더욱 분발하겠다. 국민 목소리와 국회 목소리를 더욱 무겁게 듣고 대통령을 보좌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운영위 전체회의에는 노 실장을 비롯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수현 정책실장 등 청와대 3실장과 조현옥 인사수석 등이 출석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 의원들은 부실 검증 논란과 조국 민정수석이 이날 출석하지 않은 점을 문제 삼으면서 맹공을 퍼부었다. 더불어민주당은 과거 불출석 관행을 들어 조 수석 출석을 거부했다.

한국당, 부실 인사검증 ‘맹공’에 민주당, 김학의 사건 ‘맞불’

김현아 한국당 의원(비례대표)은 “이 정권은 내가 하면 관행이고 남이 하면 적폐라고 한다. 이런 원인은 여당이 제공하고 있다. 지금부터라도 전 정권 핑계대지 마라”고 지적했다.

이어 “비서실장이 뒤늦게나마 인사문제에 사과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대통령도 같은 뜻인가”라고 물었고 노 실장은 “대통령에게 뜻을 여쭙진 않았지만, 최근 인사와 관련해 국민들께서 많은 염려와 심려가 있는 것을 알고 계시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또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재 송부한 것도 대통령 의견을 물어 확답을 받았나. 임명을 강행하는 게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인가”라고 따졌고 “국회 의견을 물은 것이고, 국회에서 의견이 온 것이 없다”고 말했다.

“비서실장은 현재 인사와 관련해 부정적인 언론 보도와 민심을 대통령에 전달하나”라는 질문에는 “가감 없이 전달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정부 시절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의혹을 거론하며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겨냥해 맞불을 놨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서울 은평을)은 “차관 내정자가 성폭행 사건이나 뇌물사건 연루된 사실을 알려지면 차관에 임명할 수 있느냐”고 물었고, 노 실장은 “없다. 7대 원천 배제 사유에 해당한다”고 답변했다.

강 의원은 또 “장관이 차관의 성폭행 사건 연루 사실을 알면서도 차관 임명에 협조했다면, 그 장관은 무능한 바지사장이거나 알고도 묵인했다면 문재인 정부에서는 경질 사유 아닌가”라고 재차 물었다. 이에 노 실장은 “가정을 전제로 해서 답변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강 의원은 계속해서 “건설업자가 검찰 고위층을 상대로 로비를 하는 과정에서 성폭행과 뇌물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사건 축소와 은폐를 시도했다면 권력형 범죄 아니냐”며 “보수정권의 인사 참극”이라고 주장했다. 노 실장은 “이 건은 국민적 의혹과 분노가 워낙 커서 특별수사팀이 제대로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