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뉴스 통해 문제 지적.. 경찰 및 구청 사실 확인 나서
대전교육청, 급식시스템 홍보자료 내 "오늘 현장 나가겠다"

대전 모 초등학교 급식 식재료 납품 과정에서 발생한 논란이 발생했음에도 대전교육청은 급식시스템을 홍보하는 자료를 배포했다.
대전 모 초등학교 급식 식재료 납품 과정에서 발생한 논란이 발생했음에도 대전교육청은 급식시스템을 홍보하는 자료를 배포했다.

대전지역 모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불량 급식재료 납품업체를 적발했다는 <디트뉴스> 보도(12일자) 이후 사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작 이를 관리할 대전교육청은 급식시스템에 대한 홍보자료를 내 빈축을 사고 있다.

<디트뉴스>는 12일자 '대전 급식업체, '냉동육' 편법 납품하다 적발'이라는 보도를 통해 편법으로 냉동된 돼지고기를 해동한 뒤 냉장육으로 속여 초등학교 급식 등에 납품한 정육업체가 학부모들에게 적발돼 충격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렸다.

또 축산가공업체가 초등학교에 돼지고기를 납품하는 과정에서 포장이 훼손되고 오염 등 불량 우려가 반품에 재반품을 요구하는 소동을 빚었다는 사실과 급식재료를 검수하던 학부모들이 이같은 문제를 확인했다는 부분을 자세히 보도했다.

특히 최종 납품된 고기도 허가받지 않은 업체로부터 제공된 사실이 밝혀지면서 문제가 커졌고 결국 경찰이 출동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서구청에서 납품업체에 대한 현장 점검을 통해 샘플을 채취해 정밀검사를 의뢰하는 한편, 경찰도 수사를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 대전시당도 남가현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통해 "언제까지 아이들 먹거리를 두고 이런 일들이 반복되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더욱 의아한 것은 학부모들이 나서서 급식안전을 챙기고 있는 사이, 책임기관인 교육청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것이다. 대전시교육청은 언제까지 손 놓고 방관하고 있을 것인가"라고 교육청을 겨냥했다.

이처럼 상황이 확대되고 있음에도 대전교육청은 급식시스템 홍보자료를 배포했다. 교육청은 12일 저녁 '투명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교육청과 대전시의 협업'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교육청은 투명하고 안전한 식재료 공급을 위해 초˙중˙고 급식학교(283개교)에서 전면 학교급식조달시스템(eaT)을 이용한 공개경쟁 방식을 도입하여 급식 식재료를 구매하고 있다"고 자랑했다.

A4용지 한장 분량의 보도자료에서 교육청은 급식시스템에 대한 홍보에만 열을 올렸으며,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는 유초중고 무상급식의 근간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초등학교에서 발생한 불량 식재료 납품업체에 대해서는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은 학교급식 개시 이후 최초로 민생사법경찰관과 합동으로 급식납품업체 점검˙단속을 시행할 계획"이라고만 언급했을 뿐이다.

전교조는 대전교육청의 발표에 즉각 불만을 표출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13일 발표한 성명에서 "대전 B초등학교 급식소위원회 소속 학부모들이 냉동육을 냉장육으로 둔갑시켜 납품한 업체를 직접 찾아가 '증거'를 수집하고 비리 혐의자에게 '확인서'까지 제출받았다"면서 "자치단체와 교육당국도 해내기 힘든 일을 끈질긴 문제제기와 현장방문 끝에 이루어낸 것"이라고 밝혔다.

전교조는 이어 "(교육청의 보도자료는)대전시교육청 특유의 '화살 피하기를 위한 팩트 비틀기' 꼼수가 아닐 수 없다"면서 "민생사법경찰관과 합동으로 급식납품업체 점검·단속을 시행하는 것이 '학교급식 개시 이후 최초'라는 수식어를 붙일 정도로 새롭고 실효성 있는 대책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전교육청을 향해 △근본적이고 실효성있는 대책 △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 박차 △급식비리 차단위한 특별대책반 구성 등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대전교육청 관계자는 "그동안 구청과 식약청 등 관련 5개 기관과 합동점검을 나간 적은 있지만 특사경과 합동으로 점검 단속을 나가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문제가 된 초등학교는)지역 교육청에서 이미 두차례 현장을 방문했고 시교육청도 오늘 현장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