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식품위생법 위반 등 관련법 위반 수사의뢰..이미 서부서 수사 중

대전교육청이 불량급식 식재료 납품과 관련해 뒤늦게 경찰 수사를 의뢰하고 나섰다. 사진은 해당 학교 학부모들이 국민청원한 모습.
대전교육청이 불량급식 식재료 납품과 관련해 경찰 수사를 의뢰하고 나섰다. 사진은 해당 학교 학부모들이 국민청원한 모습.

대전지역 모 초등학교에서 냉동육을 냉장육으로 둔갑시켜 납품하려한 축산업체가 학부모 검수단 등에 의해 적발되면서 파장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교육청이 강경 대응 의지를 밝혔다.

대전시교육청은 21일 납품된 고기의 적절성 여부 등 일부 의심되는 사항에 대해 학부모의 식재료 안전성에 대한 의문이 해소되도록 추가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지난 11일 학부모들로 구성된 학부모 급식소위원회가 문제점을 인식하고 경찰에 신고했고, 현재 서부경찰서에서 수사가 진행 중이다.

특히 교육청은 지난 19일 봉산초의 입장을 들어 보도자료를 통해 "냉동육이 냉장육으로 둔갑해 납품되고 학교급식에 사용되었다는 잘못된 보도로 불안해 하고 있다"며 학부모들이 적발한 내용을 토대로 한 언론사의 보도를 마치 사실이 아닌양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나 교육청은 학부모 검수단의 주장을 그대로 인용하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함에 따라 늑장 대응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교육청은 "정당한 반품요구에 대해 허위로 재납품을 시도하고 거래처가 불명확한 곳의 육류를 납품하는 등 검수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의 공무집행을 방해했다"며 "학부모 검수단의 현장방문 시 육류를 기준과 규격에 맞지 않게 관리해 식품위생법 위반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등 의심되는 사항에 대해 수사 의뢰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청은 수사결과 위법사실이 드러날 경우 식약처와 해당 구청의 행정처분과 농수산물유통공사(eaT)의 입찰참가 자격 제한 등이 강경 대응 방침도 피력했다.

이광우 체육예술건강과장은“앞으로도 학교급식소위원회 기능이 활성화 되도록 지원하고, 유사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유관 기관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부적격 업체를 적발해 퇴출시키겠다"면서 "eaT 전자입찰제도의 육류업체 등록기준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당 학교 학부모들은 불량급식 납품업체의 문제를 정부가 해결해 달라며 국민청원을 게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