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유가족 합동분향소 설치요구, 응하라”
한국당·정의당 등 성명 통해 대전시 압박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빈소. 자료사진.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희생자 빈소. 자료사진.

대전지역 정치권이 지난 14일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로 사망한 3명의 근로자 유가족의 합동분향소 설치 요구에 대해 대전시가 적극 응하라고 압박했다. 

우선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성명을 통해 “유가족들의 합동분향소 설치와 근조 현수막 설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며 “유가족을 두 번 울리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세월호 아이들에게 미안하고 고맙다던 문재인 대통령이 국가 방위산업을 위해 쓰러져간 대전 청년들에게도 미안하고 고맙지는 않은지 묻고 싶다”며 “허태정 시장과 정용래 유성구청장도 이 같은 상황에서 자유롭지 못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또 “지금이라도 유가족의 눈물을 닦아드리고 다시는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만이 정치인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준 청년들에 대한 보답과, 한화 공장 근로자들의 희생을 헛되게 하지 않는 길이라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도 성명을 통해 “유가족이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대로 된 안전조치들을 촉구하기 위해서 노동부를 방문했다”며 “슬픔을 감당하기도 어려운 유가족들이 희생된 청년들과 같은 또 다른 노동자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나선 것”이라고 의미를 부였다. 

이들은 “유가족들이 허태정 대전시장과 면담을 통해 시민들이 이 사고를 잊지 않도록 할 수 있도록 시민 분향소를 설치하고, 기업에 제대로 된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하는 법률지원, 합동영결식 지원 등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며 “대전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마땅히 대전시가 해야 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유가족 요구인 시민분향소 설치는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약속의 증표”라며 “대전시는 다시는 이런 안타까운 죽음이 우리 지역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마음을 담아 시민과 함께 희생자를 추모하는 일에 앞장서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