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10시 충남도청 프레스센터, 지난달 검찰 150만 원 구형
시민행동본부, 기자회견 후 군청서 결의대회, 탄원서 법원 제출 등 사퇴 압박

홍성시민단체들은 오는 15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지난 선거에서 사전선거법으로 검찰로부터 150만 원을 구형받은 김석환 홍성군수의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
홍성시민단체들은 오는 15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지난 선거에서 공직선거법으로 검찰로부터 150만 원을 구형받은 김석환 홍성군수의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연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검찰로부터 군수직 상실에 해당하는 벌금 150만 원을 구형받은 김석환(자유한국당) 홍성군수의 퇴진을 촉구하는 군민들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김석환 홍성군수 퇴진촉구 시민행동본부’는 오는 15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군수의 사퇴를 촉구할 것이라고 13일 예고했다. 기자회견에는 시민단체 8곳도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민행동본부는 오전 10시 사퇴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이후 11시에는 군청 앞에서 군민 결의대회도 열기로 했다. 오후에는 탄원서와 성명서를 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앞선 지난 3일부터는 군청 앞에서 김 군수의 사과를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홍성문화연대 민성기 씨는 “위법을 저질렀음에도 군민에게 일절 사과의 말 한마디 없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부끄러운 일”이라며 “더 이상 군민을 무시하지 말라”며 퇴진 촉구했다.

김 군수는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3선에 성공했다. 그러나 지난달 18일 검찰에 의해 5차례나 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벌금 150만 원을 구형받았다. 검찰은 “5차례에 걸쳐 사전 선거운동을 한 것은 죄질이 가볍지 않다”고 구형 이유를 밝힌바 있다.

이에 지난 연말 김 군수 지지자가 작성한 구명 탄원서가 관공서에서 비치되자 지역 정치권 및 지지 세력들 간 갈등이 격화됐다.

김 군수 지지자의 구명 탄원서가 오히려 주민 간 갈등을 부채질하고 반대세력들의 결집력을 강화시키면서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김석환 군수의 1차 판결은 오는 22일 오후 1시 40분 대전지법 홍성지원에서 열린다. 이번 재판에서 100만 원 이상의 벌금이 선고되면 김 군수는 군수직 상실위기에 처할 수 있다. 이럴 경우 김 군수 측은 즉시 항소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면 100만 원 이하 일 경우 김 군수는 군수직을 유지할 수 있으며 검찰의 항소 여부에 따라 사건 종결여부가 결정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