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조직, 깜짝 영입 등 ‘세 과시’…과열 분위기에 잡음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경선후보. 왼쪽부터 이상민 국회의원,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 박영순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경선후보. 왼쪽부터 이상민 국회의원,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 박영순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경선이 오는 11일부터 치러질 예정인 가운데, 경선 주자들이 인재 영입경쟁을 펼치며 세몰이에 나섰다. 촉박한 경선일정상, 정책경쟁보다는 지역 유력인사들을 영입해 세를 과시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먼저 허태정 전 유성구청장은 두 차례에 걸쳐 총 664명이 참여하는 경선대책위원회 명단을 공개했다. 전문학 전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김종남 전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정상수 금란복지재단 이사장 등 3명이 공동경선대책위원장을 맡았다. 시민사회계 인사와 당원, 전문가 그룹이 고르게 참여했다는 것이 허 캠프측 설명이다.

박영순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도 1900여명 규모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렸다. 시민특보단을 최상위기구로 전면에 내세우고, 시민특보단 아래에 선대위원장과 지역조직 및 여성·청년위원회, 부문조직본부 등을 수평적으로 조직했다.

공동선대위원장은 남승철 전 대전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제대식 전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 이영복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공동대표, 한병기 (사)대전광역시지체장애인협회 고문, 손규성 전 대전광역시 일자리특보 등이 맡았다.

허태정, 박영순 두 경선주자가 대규모 대책위원회를 꾸렸다면, 이상민 의원(유성을)의 경우 거물급 인사 영입에 공을 들였다. 이상민 캠프는 5일 이종기·김인홍 전 대전시 정무부시장, 권희태 전 충남도 정무부지사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이종기·김인홍 전 대전시 정무부시장은 염홍철 전 대전시장 재임시절 활동했던 이른바 ‘염홍철 맨’이고, 권희태 전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호흡을 맞춰온 인사다. 이들은 공동으로 선대위원장을 맡아 활동할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는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 유력 인사들의 ‘헤쳐 모여식’ 이합집산에 주목하고 있다. 이들 여론주도층의 특정 후보 지지의사가 경선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인재영입 과정에서 잡음이 일기도 했다. 모 예비후보 경선대책위에 이름을 올린 한 인사는 “내가 동의하지 않았는데, 경선대책위에 이름이 올라가 경위를 확인해 보니, 고교 동문 일부가 비슷한 이유로 이름이 올라간 사실을 확인했다”며 “개인적으로 불쾌한 것을 떠나, 공정한 경쟁이 아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