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선거용 헛공약, 진정성 보여야”
행정수도 의지 표명 VS 서울 비전 둔갑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 완전 이전 추진' 계획을 발표하자 지역사회와 여야 총선 후보들이 각기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한 위원장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예정부지 모습. 자료사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 완전 이전 추진' 계획을 발표하자 지역사회와 여야 총선 후보들이 각기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한 위원장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예정부지 모습. 자료사진.

[특별취재반 한지혜 기자] 4·10 총선을 2주 앞두고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국회 세종 완전 이전’ 추진 계획을 내놓자 지역에서 엇갈린 반응이 나오고 있다. 총선용 공약이라는 의구심과 행정수도 완성 의지 표명이라는 해석이 공존한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로 국회를 완전 이전해 여의도 정치를 종식하고, 국회의사당은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돌려드릴 것”이라며 “분절된 국회가 아닌 완전한 국회를 이전해 세종을 정치행정 수도로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시민사회는 선거 때마다 반복해온 '행정수도 완성 공약'에 대한 정치권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있다. 특히 윤석열 정부가 지난 대통령선거 당시 약속한 공약조차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는 점을 거듭 지적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약칭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는 이날 논평을 내고 “표심을 얻기 위한 반복적 헛공약으로 560만 충청도민을 더이상 우롱해선 안 된다”며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진정성을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윤 대통령은 지난 대선 당시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세종청사 격주 국무회의 개최’ 등을 약속했다”며 “계획은 지연돼왔고, 윤 대통령 집권 이후 대통령이 세종에서 참석한 국무회의도 단 2회뿐이다. 선거용 헛공약으로 커다란 실망과 불신을 안겨준 전례”라고 비판했다.

여야 총선 후보 '전환점 기대 vs 서울 비전 둔갑'

세종시 갑·을 지역구 국민의힘 류제화, 이준배 국회의원 후보는 즉각 환영의 뜻을 내비치며 “이번 발표는 집권 여당이 주도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국회 세종 완전 이전은 정치행정수도 완성, 국토균형발전의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세종을 더불어민주당 강준현 후보는 행정수도 완성 문제를 서울 비전으로 둔갑시켰다는 해석을 내놨고, 세종갑 새로운미래 김종민 후보는 여당 차원의 사과와 후속 조치를 촉구했다.

강 후보는 “국회 세종 이전이 서울 개발의 신호탄, 여의도 정치를 끝내는 상징성을 가진다는 편협한 생각, 빈곤한 철학은 환영받을 수 없다”며 “전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비전을 순식간에 서울 비전으로 전락시킨 꼴”이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도 “세종시 1석을 얻으려는 선거용 꼼수가 아니라면 진정성 있는 사과를 전제해야 한다”며 “개헌 선언, 대통령 주 집무실 이전, 국회 내 국회의사당 추진위원회 구성 등을 함께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