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위원장, 국회의사당 완전한 세종 이전 ‘공약’
이재명 대표, 충북서 기자회견 열고 ‘기본사회 5대 공약’ 제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료사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료사진.

[특별취재반 류재민 기자]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28일 자정을 기해 막을 올린다. 국민의힘은 ‘정권 안정론’을, 더불어민주당은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걸고 13일간 본격적인 선거 레이스를 펼친다.

특히 여야 대표는 이번 총선 최대 격전지로 분류되는 충청권 민심을 잡기 위한 총력 태세에 나섰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의도 국회의사당의 완전한 세종 이전을 공약했다. 

한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분절된 국회가 아닌 완전한 국회를 세종으로 이전해서 세종을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고, 기존 국회 공간은 문화·금융의 중심으로 바꿔서 동료 시민에게 돌려드릴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세종을 비롯한 충청권 표심에 호소한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이번 총선을 거대 야당 심판과 민생 회복의 시작점으로 규정하고 있다. 더불어 ‘국민의힘이 합니다. 지금! 합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집권 여당의 민생 정책 실천력을 내세우고 있다.

반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같은 날 충북 충주에서 선거대책위 회의를 열어 충청 표심을 자극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충북 충주시 김경욱 국회의원 후보 사무소에서 열린 민주당·더불어민주연합 충북 합동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기본사회 5대 정책으로 국민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기본사회 5대 공약으로 ▲출생 기본소득 ▲기본주택 ▲대학 무상교육 ▲간병비 건강보험 적용 ▲어르신 하루 한 끼 지원 등을 제시했다.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와 채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에 따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 김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 및 주가조작 의혹을 묶어 ‘이채양명주’로 명명하고 정권 심판론을 부각하고 있다.

한동훈 위원장은 28일 0시 서울 송파 가락시장에서, 이재명 대표는 오전 10시 용산역 광장에서 첫 공식 선거운동에 나선다.

현재 판세는 일단 민주당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이 양당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양당 선대위 등에 따르면 지난 26일 기준 254개 지역구 가운데 ‘우세’ 지역으로 국민의힘은 82곳, 민주당은 110곳을 각각 꼽았다. 

각종 여론조사 비례대표 정당 지지도에서는 국민의힘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에 이어 2위를 차지한 조국혁신당 선전도 눈에 띈다. 여기에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녹색정의당 등이 본격적인 선거운동 기간 중도·부동층을 얼마나 확보하며 선전할지도 주목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외국인이나 미성년자, 공무원 등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사람이나 단체를 제외하고 누구든지 선거일 전날(4월 9일)까지 공직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후보자와 그 배우자, 직계존비속, 후보자와 함께 다니는 선거사무장·선거사무원 등은 후보자 명함을 배부할 수 있다. 후보자와 선거사무장, 선거연락소장, 선거사무원 등은 자동차와 확성장치를 이용해 공개 장소에서 연설할 수 있다. 다만 확성장치는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정당 소속 지역구 후보자가 비례대표 정당과 그 정당 소속 비례대표 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을 하는 것은 선거법에 위반된다. 비례정당 소속 후보자 등이 지역구 정당이나 지역구 정당 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을 하는 것도 금지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