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복지 원스톱 서비스' 제시
'개인 사생활 침해 우려' 관련법 제·개정 필요성 강조

어청식 홍성·예산 무소속 예비후보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노인 GPS 위치추적기 지급 추진'을 공약했다. 비상시 대처와 고독사 예방 등 '노인복지원스톱 서비스'를 위해서다. 자료사진. 
어청식 홍성·예산 무소속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노인 GPS 위치추적기 지급 추진'을 공약했다. 비상시 대처와 고독사 예방 등 '노인복지원스톱 서비스'를 위해서다. 자료사진. 

[내포=디트뉴스 김다소미 기자] 어청식 충남 홍성·예산 무소속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13일 70세 이상 어르신들 배회예방 방안으로 ‘GPS 위치추적기 지급 추진’을 공약했다.

어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충남형 교통카드에 바코드 등 데이터 저장 기능을 탑재하면 비상 시 대처, 고독사 예방, 이동 횟수 파악으로 건강 상태 확인이 가능한 노인복지 원스톱 서비스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충남도는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응로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교통카드를 발급, 시내버스 무료 운임을 지원하고 있다.

예산군의 경우 70세 이상 노인에게는 1일 3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 예비후보는 “위치추적 기능 뿐 아니라, 신분증과 사진을 비롯해 각종 복지정책 필요 데이터를 일원화 한다면, 하나의 기기만으로 여러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개인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어 관련 법 제·개정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는 “관련 법과 법령에 위치 및 데이터를 사용할 시 엄격하고 상세한 기준을 만들어 관리주체와 책임도 분명히 해야한다”고 제시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