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보 운영 정상화 사업 명목 개방 추진
환경단체 "보 개방 모니터링 결과 폐기" 지적

개방 상태인 금강 세종보 전경. 자료사진. 
개방 상태인 금강 세종보 전경. 자료사진. 

[한지혜 기자] 정부가 ‘보 운영 정상화 사업’ 일환으로 세종보 재가동 추진 움직임을 보이자, 환경단체가 즉각 반발하고 있다.

보철거를위한금강낙동강영산강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31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는 올해 5월부터 보를 재가동하겠다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세종보는 2018년 전면 개방 후 자연성 회복 능력을 보여주고 있으나, 윤석열 정권은 객관적으로 증명된 보 개방 모니터링 결과를 폐기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세종시도 이에 부응하듯 ‘2024 국가하천(금강) 지장수목 정비공사’ 이름으로 보 일대 수목을 베어내고, 모래를 퍼내고 있다”며 “수목정비 면적은 5만㎡, 폐기물처리는 200톤 규모로 환경부 국고보조금 100%(2억 5400만원)로 진행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시민행동은 “보 개방 이후 모래와 자갈로 이뤄진 여울이 회복되면서,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어류 흰수마자, 수달, 흰목물떼새를 비롯한 수많은 야생동물 서식이 확인됐다”며 “세종보 담수를 강행하는 것은 합강습지 등 인근 수생태계를 수몰시키는 학살과 다름없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들은 “국민들에겐 녹조 강 트라우마가 아직 남아있고, 보가 수위를 상승시켜 재난 규모를 키우고 있다는 점을 매년 확인하고 있다”며 “세종시는 세종보 수목제거 사업을 중단하고, 환경부는 당장 세종보, 공주보 재가동을 멈추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