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B/C 1.06 발표

충북도가 ‘세종역 신설’ 재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세종시가 발표한 경제성 분석 연구용역 결과를 국토부 차원에서 검증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자료사진.
충북도가 ‘세종역 신설’ 재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세종시가 발표한 경제성 분석 연구용역 결과를 국토부 차원에서 검증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자료사진.

[황재돈 기자] 충북도가 ‘세종역 신설’ 재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세종시가 발표한 경제성 분석 연구용역 결과를 국토부 차원에서 검증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김원묵 도 교통철도과장은 14일 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세종시 용역은 국토부 차원에서 검증절차가 필요하다”며 “기존 문제가 됐던 안전성도 해소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고속철도가 정차하려면 본선과 부본선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세종역 부지는 교량이기 때문에 부본선 설치가 어렵다”며 “부본선을 설치하려면 더 많은 사업비가 들어가 경제성이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부본선 없이 설계한 것으로 알고 있다. 때문에 안정성에도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본다”며 “충청권광역철도 건설이 확정된 상황에서 세종역 신설은 적합하지 않다”고도 했다.

김 과장은 또 “지난 10월 국정감사 때 국토부는 안전성과 경제성 문제로 세종역 신설에 반대한다고 국회에 보고했다”며 “세종시 연구용역 결과는 국토부가 검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세종시는 이날 오전 KTX세종역 신설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비용대비 편익(B/C)이 1.06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총사업비는 1425억 원으로 추산했다.

고성진 세종시 미래전략본부장은 “(세종역 신설은)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을 방문한 교통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세종역 신설 경제성 분석은 지난 2017년 5월 국가철도공단 연구용역에서 0.59, 지난 2020년 아주대 산합협력단 조사에선 0.86이 나온바 있다. 기준치 1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는 경제성이 높아진 배경으로 40만 명에 육박한 거주 인구와 다양한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여건 변화를 꼽았다.

한편, 충북 지역사회는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서울~세종청사 출퇴근을 위한 공무원 철도 건설에 불과하고, 오송역과 거리가 가까워 고속철을 저속철로 만들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피력해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