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의사당, 2027년→2029년 연기 수순 따라가나
정부·여당, 지난해 8월 "2027년 의사당과 집무실 경쟁적 완공" 공언 어디로?
대통령 집무실 건립 연구용역, 지난 5월 완료 시점에서 계속 발표 지연
관계 기관 협의란 이유...지역구 홍성국 의원, 대통령실 국정감사서 조속한 이행 촉구

지난 2012년 정부세종청사 1동 4층에 설치된 대통령 세종 집무실. 공식 명칭은 귀빈(VIP) 집무실. 윤석열 정부가 이곳을 그대로 사용하고 2단계 중앙동 사용안을 폐기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희택 기자. 
지난 2012년 정부세종청사 1동 4층에 설치된 대통령 세종 집무실. 공식 명칭은 귀빈(VIP) 집무실. 윤석열 정부가 이곳을 그대로 사용하고 2단계 중앙동 사용안을 폐기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희택 기자. 

[세종=디트뉴스 이희택·정은진 기자] 국회 세종의사당 완공 시점이 2027년에서 2029년으로 밀려난 가운데 대통령 집무실 역시 이 같은 지연 흐름에 올라타고 있다. 

정부·여당이 지난해 8월 세종동(S-1생활권) 세종의사당 예정지에서 공헌한 "대통령 세종 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경쟁하듯이 2027년까지 매듭짓겠다"는 약속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있다. 

대통령 세종 집무실의 경우, 건립 연구용역 종료 시점이 지난 5월을 넘어 11월에도 윤곽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홍 의원이 대통령 집무실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의원실 제공. 
홍 의원이 대통령 집무실에 대해 질의하고 있다. 의원실 제공. 

이에 지역구 홍성국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7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관 대통령 비서실 대상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는 한편,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그는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을 향해 "지난 5월에 종료됐어야 할 대통령 세종 집무실 건립 연구용역이 11월을 넘긴 지금도 ‘관계기관 간 협의’란 모호한 이유로 중지된 상태”라며 절차의 정상화를 요구했다. 

연구용역은 집무실 입지와 규모, 기능, 총사업비 등을 담는 과정인데, 현재 흐름이라면 당초 목표 시기로 제시한 2027년 상반기 준공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지난해 8월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행복도시건설청 등 관계부처가 합동 발표한 계획상으로도 그렇다.

당시 로드맵은 2023년 하반기 설계 착수, 2025년 상반기 착공, 2027년 상반기 준공으로 제시됐다. 사실상 지금 설계에 들어가도 목표 달성이 빠듯한 상황이다. 

이 같은 완공 시기를 약속한 정부·여당도 부담스러운 입장은 마찬가지다.

더욱이 지난 2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신청사) 개청 과정에서 '2단계 집무실 설치' 패싱 논란에도 휩싸인 바 있다. 대통령 집무실 공간이 중앙동 착공 시점부터 설계에 반영된 것도 사실이다.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모습. 자료사진.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모습. 자료사진. 

상황이 이런데도 대통령실의 밑그림은 이날 엿보이지 않았다. 일각에선 윤석열 대통령 임기(~2027년 4월) 대신 차기 대통령 임기 내 완공으로 미루는 수순이란 시각도 나온다. 

홍 의원은 이날 “용역이 왜 갑자기 멈춘 겁니까”라고 물었고, 김대기 실장은 “내년도 예산엔 반영돼 있죠”라고 답변하자 홍 의원은 재차 “5월부터 11월까지 6개월 멈췄는데, 그 이유가 뭐냐”고 물었다.

김 실장은 “그거까지 저도...”라고 말했고, 이에 홍 의원은 서면 보고를 요청하며 “이번 달 내 연구용역을 종료하고 조속히 설계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방분권 세종회의 회원들. 사진 가운데가 백종락 대표. 
지방분권 세종회의 회원들. 사진 가운데가 백종락 대표. 

지방분권 세종회의(대표 백종락)도 홍 의원 움직임에 힘을 실었다. 

세종회의는 "대통령 집무실은 행정수도 세종 완성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국회 세종의사당과 함께 필수요건으로 통한다"며 "올해 건립 예산 3억 원에다 내년 설계 착수비 10억 원을 집행할 수 있는 토대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행정수도 세종의 완성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소명이다. 더이상 우물쭈물할 일이 아니다"라며 "정락적 판단이나 총선용이란 비판을 듣지 않으려면, 대통령실은 약속한 연구용역을 조속히 국민께 보고하고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